실속·건강 다 챙기는 건강기능식품 고르는 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년 첫 명절인 '설'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건기식협회에서 운영하는 '건기식포털(HSIN)'에는 ▲제품별 기능성 내용, 원료, 섭취 주의사항 확인 ▲허위·과대광고, 위해 식품 회수 정보 조회 ▲건강기능식품 중복 섭취 여부 확인 등 다양한 정보와 기능이 마련돼 있으며,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활용 가능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도안 확인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에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이 표시되어 있다. 이는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인체 기능성과 안전성 평가를 마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문구와 도안이 없다면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건강식품이므로 구별해야 하며,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수입제품은 업체명·원재료명 등이 한글로 표시된다.
◇영양·기능정보 표시 확인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제품 뒷면의 영양·기능정보란에는 해당 제품의 기능성 내용뿐 아니라 섭취량과 섭취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이 기재돼 있다. 섭취자의 현재 건강 상태에 맞는 기능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우선으로 살펴야 하며, 특히 어린이, 임산 수유부, 특정 질환자, 의약품 복용자는 섭취 주의가 필요할 수가 있으니 더욱 세심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권한다.
◇허위·과대광고 주의
건강기능식품은 일상식사와 함께 섭취했을 때 영양을 공급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과 그 목적이 다르다. 마치 질병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광고는 허위·과대광고이므로 피해야 한다.
식약처에서 판매를 허가한 건강기능식품은 유통 전에 전문가들로부터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으니, 심의 통과 시 심의필 마크를 기재할 수 있다. 구매 전 상품에 심의필 마크가 부착된 지 살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정보 포털(HSIN) 활용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꾸준히 학습하는 것도 안전하고 건강한 구매 및 섭취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건기식협회에서 운영하는 ‘건기식포털(HSIN)’에는 ▲제품별 기능성 내용, 원료, 섭취 주의사항 확인 ▲허위·과대광고, 위해 식품 회수 정보 조회 ▲건강기능식품 중복 섭취 여부 확인 등 다양한 정보와 기능이 마련돼 있으며,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활용 가능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검증된 건강기능식품 구매 '이것' 꼭 확인하세요
- 면역 기능 건기식 '싸이뮨플러스' 요양병원·온라인몰 중심 판매 확대
- 건강기능식품도 '구독'한다? 모노랩스, 건기식 구독 서비스 론칭
-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건기식, 알고 보니 허위·과대 광고?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