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산' 기안84 술병에 꽃꽂이… 꽃꽂이의 몰랐던 '건강 효과'

이해나 기자 2023. 1. 16. 13: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3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꽃꽂이를 하는 기안84의 모습이 나왔다.

그런데 꽃꽂이는 단순 '재미' 외에도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꽃꽂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6명의 환자를 배정하고, 나머지 그룹은 같은 기간 동안 꽃꽂이하지 않고 일상 활동에만 참여하는 11명의 환자로 구성했다.

꽃꽂이 프로그램은 2주 간격으로 2단계에 나눠 진행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꽃꽂이를 하는 기안84의 모습​. 꽃꽂이는 신경인지장애 환자의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사진=MBC entertainment 유튜브 캡처
지난 13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꽃꽂이를 하는 기안84의 모습이 나왔다. 기안84는 2022 MBC 연예 대상(멀티플레이어상)에서 받은 꽃다발을 해체하고, 세척한 빈 술병에 꽃들을 꽂았다. 오래 간직하고 싶은 순간을 꽃으로 기억하겠다는 그의 모습은 시청자의 눈길을 끌었다. 그는 "나이를 먹을수록 꽃에 빠지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데 꽃꽂이는 단순 '재미' 외에도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꽃꽂이는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등 신경인지장애 환자의 인지 능력을 개선한다. 신경인지장애는 인지기능 손상을 주된 특징으로 한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에 손상이 일어나는 현상이고, 외상성 뇌 손상은 충격 등 외상으로 뇌에 손상을 입은 상태를 말한다. 두 질환 모두 손상 부위의 정도에 따라 언어, 의사소통 등 인지기능과 기억력에 악영향을 미친다. 2018년 일본 쓰쿠바대 연구팀은 꽃꽂이 프로그램을 개발해 27명의 신경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꽃꽂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6명의 환자를 배정하고, 나머지 그룹은 같은 기간 동안 꽃꽂이하지 않고 일상 활동에만 참여하는 11명의 환자로 구성했다. 꽃꽂이 프로그램은 2주 간격으로 2단계에 나눠 진행됐다. 치료 초반은 신경 심리학자, 작업 치료사 등 직원의 도움을 받아 꽃꽂이를 진행시켰고, 치료 후반은 직원의 도움 없이 환자 스스로 꽃꽂이 지침서를 참조해 준비를 완료하도록 지시했다. 각 단계 전후마다 참가자의 신경 심리 검사 등이 진행됐다. 연구팀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두 그룹 간의 신경심리학적 점수 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꽃꽂이를 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시공간 기억 능력이 향상됐고, 인식 기능이 개선됐다. 이러한 개선 현상은 연구 진행 이후 3개월간의 추적 조사를 통해 유지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또한 신경장애 환자들은 치료 후반기로 갈수록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꽃꽂이를 완수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꽃꽂이 치료 프로그램이 뇌 손상 환자의 인지와 정신 건강을 개선하고, 환자와 가족 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심리학 프론티어(frontiers in psychology)' 저널에 게재됐다.

한편, 꽃꽂이가 어린이 오감 발달과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었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한국화예디자인학회에 발표되기도 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