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 미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
[한국경제TV 강수민 외신캐스터]
지난 한주간의 미증시 특징주들 정리해보는 시간입니다. 지난주에는 미국 12월 CPI발표, 그리고 대표 금융주·은행주들을 필두로 기업들의 실적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테슬라 소식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슬라) 지난주 테슬라 주가는 월요일 장에서부터 6%가까이 오르기 시작했는데요. 그동안의 과대 낙폭에 따른 반등이라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또, 테슬라는 텍사스 제조 공장 확장에 7억 7천만 달러이상을 지출할 계획이라고 알려졌고요. 아시아 쪽 공장 상황도 확인해보자면, 아시아에서 두번째 공장을 인도네시아에 세우는 예비 계약에 가까워졌다는 외신보도가 나왔습니다. 또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의 생산능력을 확대하려던 계획이 보류됐다는 소식이 전해졌고요. 미국과 유럽에서는 차량 가격을 인하한다고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루시드) 루시드는 작년 차량 차량생산건수를 발표했는데요. 총 7천180대로 집계되면서 예상보다 많은 차량을 생산했습니다.
(노바백스) 노바백스는 새로운 CEO로 하모니 바이오사이언스의 전 CEO였던 존 제이콥스를 임명했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했는데요. 지난 월요일 장에서 특히 11%급등했고요. 수요일 장에서 4% 빠졌지만 금요일 장에서 다시 4%대 올랐습니다.
(코인베이스) 월요일 장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이 1만7천 달러선을 넘으면서 코인베이스가 15% 급등했고요. 화요일 장에서도 13% 가까이 올랐고 목요일 장에서 8%, 금요일 장에서 5% 강세 나타냈습니다. 코인베이스도 다시한번 인력 감원에 나섰는데요. 지난해 6월에 18%를 감원한 데 이어 이번에는 20%를 감원할 예정입니다.
(베드배스앤비욘드) 베드배스앤비욘드는 예상대로 매출도 예상치를 밑돌았고 순손실도 예상보다 컸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을 감원하겠다는 소식과 함께 랠리가 시작됐는데요. 월요일 장에서 23%,화요일 장에서 27%, 수요일 장에서는 무려 68%, 목요일 장에서도 50% 급등했고요. 금요일 장에서는 다만 30% 빠졌습니다.
(게임스톱) 다른 밈주식들도 오늘 상승탄력을 받았습니다. 게임스톱은 한주간 22% 올랐습니다.
(AMC엔터테인먼트) AMC엔터테인먼트도 주간단위로 28% 상승했습니다.
(카바나)카바나도 지난 한주간 51%대 뛰었습니다.
(보잉) 보잉의 작년 비행기 인도건수는 480대, 신규 주문건수는 774대로 집계됐는데요. 베런스에 따르면, 2018년 이후 분기 기준으로 가장 강력한 인도건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빅테크 소식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챗봇 GPT를 개발한 인공지능연구소 오픈AI에 100억 달러투자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파벳) 독일의 경쟁규제기관인 연방담합청은 구글이 2021년에 통과된 독일의 새로운 디지털 경쟁법을 위반하고 있다며. 구글이 이용자들로 하여금 검색엔진이나 유튜브 등 더 다양하고 명확하게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디즈니) 디즈니 이사회 의장에 마크 파커 나이키 회장이 선임됐다는 소식이 어제부터 호재로 작용했는데요. 한편, 트라이언 펀드를 운용하는 억만장자 넬슨 펠츠가 디즈니 이사회에 참여를 시도했지만 디즈니가 거부했습니다. 이사회 전투가 벌어질걸로 예상되는데요.
(골드만삭스) 골드만삭스는 지난주 직원 3천2백 명 감원을 시작했습니다.
(블랙록) 세계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직원 5백명 감원에 들어갑니다. 글로벌 직원의 2.5%를 감원할 예정입니다. 블랙록은 실적도 공개했는데요. 4분기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JP모간) 계속해서 대표 금융 은행주들의 실적 확인해보겠습니다. JP모간은 4분기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6% 늘었는데요. 금리인상과 대출성장으로 인해 이자 수익은 48% 급증했습니다. 금요일 장에서 2.5% 상승 마감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뱅크오브아메리카도 지난해 4분기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고요. 순이자 소득이 급증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금요일 장에서 2% 올랐습니다.
(웰스파고) 웰스파고는 4분기 매출은 시장예상을 웃돌았으나, EPS가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50% 줄어들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요일 장에서 3% 상승마감했습니다.
(씨티) 씨티그룹은 4분기 매출은 시장예상을 상회했고 EPS가 예상을 하회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유나이티드헬스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4분기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상회했습니다.
(TSMC) TSMC의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은 시장예상을 웃돌았고 전년 동기 대비 78% 급증했습니다.
(버진갤럭틱) 버진갤럭틱은 올해 2분기에 상업용 발사를 하기 위한 준비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금요일 장에서 12%급등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 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