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시골에 길이 1㎞ 넘는 공장 지어… 車로 둘러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남쪽으로 한 시간가량 들어가자 엄청난 규모의 건설 현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BOSK 켄터키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F-150 라이트닝에 주로 탑재된다.
켄터키 1·2공장 생산 규모는 86기가와트시(GWh)로 105킬로와트시(KWh) 배터리를 탑재한 F-150 라이트닝을 82만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1·2 공장이 순차적으로 양산에 들어가면 BOSK 켄터키는 단일 공장 규모로 미국애서 최대 배터리 생산기지가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남쪽으로 한 시간가량 들어가자 엄청난 규모의 건설 현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철골 구조물 사이로 타워 크레인, 굴착기 같은 중장비들이 보였다. 현장을 찾은 지난 8일(현지시간)은 휴일인데도 안전모를 쓴 작업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자회사 SK온과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블루오벌SK’(BOSK)는 이곳에 전기차 배터리 파크 ‘BOSK 켄터키’를 조성 중이다. BOSK는 114억 달러를 들여 배터리 공장 3개를 짓는다. 이 가운데 2개가 미국에서 ‘대표적 시골’로 꼽히는 인구 2300명 남짓의 작은 마을 글렌데일에 들어선다. 나머지 하나는 테네시주에 세워진다.
규모는 생각보다 엄청났다. BOSK는 이곳 628만㎡ 부지에 1·2공장을 짓고 있다. 현재 짓고 있는 1공장의 가로 길이만 1㎞가 넘는다. 주 건물은 단층이지만 아파트 12층 높이라고 했다. 부지가 넓어 공장을 둘러볼 때 버기카와 포드의 픽업트럭 전기차 ‘F-150 라이트닝’을 탔다. F-150은 미국에서 매년 시장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차량이다. F-150의 첫 전기차 모델 F-150 라이트닝에는 SK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BOSK 관계자는 “공사장에 전기차가 있는 건 드물다. (F-150 라이트닝) 3대가 들어와 있는데, 버기카처럼 현장 이동수단으로 쓰인다”고 말했다.
BOSK 켄터키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F-150 라이트닝에 주로 탑재된다. 켄터키 1·2공장 생산 규모는 86기가와트시(GWh)로 105킬로와트시(KWh) 배터리를 탑재한 F-150 라이트닝을 82만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1·2 공장이 순차적으로 양산에 들어가면 BOSK 켄터키는 단일 공장 규모로 미국애서 최대 배터리 생산기지가 된다.
현재 1공장 공정률은 15% 정도다. 지금까지 미식축구 경기장 200개를 채울 수 있는 흙, 소방차 400대 무게인 7900t의 구조용 강철이 투입됐다. 바닥 콘크리트 보강을 위해 쓰인 철근은 코끼리 470마리와 맞먹는 3300t이다. 박창석 SK온 BOSK 건설 담당 PL은 “각종 설비 입찰도 진행 중이다. 한국 장비업체 참여 비중이 90% 이상이다. 고용 창출과 2조원 가량의 경제효과 등 한국 배터리 생태계 확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SK온은 이곳을 ‘미래 에너지의 심장’으로 조성하고 있다. BOSK는 켄터키주 지원을 받아 내년에 3900㎡ 규모의 교육센터도 열 계획이다. 약 5000명의 예비 직원이 배터리 제조 작업, 품질 제조 공정 교육을 받는다.
글렌데일=황인호 기자 inhovator@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국 삼킨 ‘악마 마약’… 펜타닐에 6년간 21만명 사망
- “끔찍한 마지막 순간” 네팔 항공기 추락 상황 [영상]
- 금리 장사 ‘성과급 파티’ 금융권, 서민 대출은 ‘셧다운’
- 지난주 서울 집값 하락폭 2배 이상으로… 관망세 풀지 않는 시장
- ‘세대 분리’ 다주택 아들과 살다 ‘양도세 폭탄’… 法 “과세 정당”
- 美 메가밀리언 1조6000억 주인 나왔다… 메인주서 판매
- “6년 만에 21만명 사망” 세계 최강 미국, ‘펜타닐’에 붕괴중
- 토끼는 당근을 좋아해? 글쎄…반려토끼 위한 꿀팁 모음
- 장제원 “헛발질 거듭 나경원, 눈물의 출마선언 기대”
- 결혼 때 남편이 마련해온 아파트, 이혼 때 재산분할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