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반도체 도시와 신성장 전략' 위한 조직 개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민선 8기 역점 사업 추진을 위한 신성장 전략과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 도약을 위한 첫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는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미래 첨단 산업에 대응하고 시의 차별화된 신성장 전략 수립과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 도약한다는 이 시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15일 시 따르면 우선 신성장전략과는 시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지역특화사업과 글로벌 혁신 기술 산업을 발굴하고 이에 따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기획 부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민선 8기 역점 사업 추진을 위한 신성장 전략과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 도약을 위한 첫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는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미래 첨단 산업에 대응하고 시의 차별화된 신성장 전략 수립과 글로벌 반도체 도시로 도약한다는 이 시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15일 시 따르면 우선 신성장전략과는 시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지역특화사업과 글로벌 혁신 기술 산업을 발굴하고 이에 따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기획 부서다. 신성장전략기획, 미래모빌리티, 미래에너지 3개팀으로 구성됐다.
시는 ‘신성장전략국’은 신성장전략과, 반도체 1·2과, 4차산업융합과 등 4개과 13개 팀 56명으로 구성됐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기업 컨설팅을 제공하고, 불합리한 신산업 규제를 개선하는 등 신성장 동력 산업 육성 플랫품을 구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와 함께 빠르게 진화하는 모빌리티 혁명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산업 육성 로드맵을 수립하고, 관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 운행지구 지정·운영, 도심항공교통(UAM) 유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수소 산업 인프라 구축 등 에너지 분야의 신산업 육성에 주력한다.
반도체 1·2과는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구현을 위한 반도체 산업 육성과 인프라 조성에 집중한다.
반도체1과는 반도체산업정책, 반도체기업유치, 반도체기술지원 등 3개팀으로 구성됐다. 반도체 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비롯해 반도체 기업 유치와 입지 컨설팅, 소·부·장 기술 지원과 테스트베드 조성 등으로 반도체 산업 성장 능력을 키우고 소·부·장 박람회, 반도체 컨퍼런스 등을 통해 지역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반도체2과는 반도체인재양성, 반도체밸리, 반도체도로 등 3개 팀으로 구성됐다. 반도체 전문인력 수요 증가에 따른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 반도체·AI고등학교 신설, 관내 대학 반도체 계약학과 개설, 반도체 밸리 조성, 반도체 고속도로와 국지도 57호선 확장 추진 등 전반적인 반도체 산업 인프라 조성을 전담한다.
4차산업융합과는 스마트혁신도시, AI메타버스, 빅데이터, 스마트영상정보 등 4개 팀으로 구성됐다.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4차 산업 기술과 관련된 정책 추진과 미래형 스마트 도시 건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한다.
AI(인공지능) 기술을 생활 전반에 활용할 수 있도록 AI휴먼, AI키오스크 등을 구축하고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인 신갈오거리와 김량장동 중앙시장 일대를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한 혁신 공간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의 교통, 보건, 일자리 등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행정과 정책 결정 등에 반영하는 한편 방범 CCTV 추가 설치·교체, 경찰서와 소방서 등과 실시간 연계할 수 있는 IOT 인프라를 구축해 각종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융·복한 서비스 제공에 주력한다.
시 관계자는 “신성장전략국은 미국 실리콘밸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반도체 생태계와 첨단 산업을 육성·지원 신성장 동력 확보하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용인시 '청년 취업역량 강화' 맞춤형 일자리 지원
- 용인시 ‘사랑의 열차 이어달리기’ 37일 만에 초과 모금
- 용인시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시민토론회
- 용인시··· 올해 시민 향한 세부 복지정책 '기대감 '
- 용인시 인도용 제설기 투입, '보행자 안전 확보'
- 주진우 "이재명, 침묵으로 생중계 반대 동조"…민주당 "허위사실, 사과해야"
- 국민의힘, '이재명 재판 생중계 불허'에 "국민 알권리 묵살 아쉬워"
- 문다혜 '제주 불법 숙박업' 혐의 모두 인정…이번 주 검찰 송치
- 5년만 귀환에도 10% 돌파…SBS 금토 유니버스의 안정적 활약 [D:방송 뷰]
- 명예회복 노리는 한국야구, 대만 쇼크 없어야 4강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