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당 5000원 넘는 비타민 ‘오쏘몰 이뮨’, 비싸니까 효과 좋다? [이게뭐약]
◇종합비타민+미네랄… 액상·정제 복합 제형 특징
오쏘몰 이뮨은 독일 건강기능식품회사 오쏘몰이 만든 제품으로 2020년부터 동아제약이 국내에 수입·판매하고 있다. 국내 판매 초반부터 ‘독일에서 온 명품 비타민’으로 유명세를 탔고, 곧바로 높은 매출을 올리기 시작했다. 2020년 87억원에서 2021년 284억원으로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지난해는 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오쏘몰 이뮨의 특징은 액상과 정제가 함께 포장된 이중 복합 제형이라는 점이다. 내용액을 충분히 흔든 뒤 뚜껑에 들어있는 정제 두 알과 함께 식중 또는 식후에 먹으면 된다. 단기적으로 영양과 체력을 보충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모든 건기식이 그렇듯 장기간 꾸준히 복용하는 게 가장 좋다.
주요 성분은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B6 ▲비타민K ▲베타카로틴(비타민A) ▲나이아신(비타민B3) ▲비오틴(비타민B7) ▲판토텐산(비타민B5) ▲아연 ▲크롬 ▲몰리브덴 ▲요오드 등이다. 쉽게 말해 ‘종합비타민에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제품’ 정도로 볼 수 있다. 특히 비타민C 함량은 1000mg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000%에 달하며, 비타민E와 비타민B6, 나이아신, 비오틴 등도 기준치를 훌쩍 넘어선다. 비타민은 기준치 이상을 섭취해도 필요한 만큼 흡수된 후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요오드 함량이 150㎍으로 1일 기준치의 100%에 달하는 만큼,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수지솔약국 오인석 약사는 “일부 성분의 함량이 높지만 부작용을 걱정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며 “미네랄 성분으로 인해 울렁거림,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거나 과도한 나이아신 섭취로 홍조, 화끈거림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순 있으나, 이 역시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다른 종합비타민과 큰 차이 없어… 맞는 제품 고르는 게 중요
성분과 함량을 보면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분명하다. 문제는 가격이다. 매일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부담이 만만치 않다.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도 먹어야 할 만큼 좋은 제품인지, 다른 제품들로는 이 정도 영양소 보충이 안 될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마케팅을 배제하고 약물학적 측면만 본다면 비싼 가격만큼 효과까지 다른 제품에 비해 탁월하다고 보긴 어렵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다양한 비타민에 미네랄까지 들어있는 등 좋은 제품인 것은 맞지만 대부분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미량 영양소인 데다, 해당 성분을 함유했다고 해도 다른 종합비타민 영양제와 차별화되는 특징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원료 역시 뚜렷하게 구분될 만큼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오인석 약사는 “약사 입장에서 봤을 때 더 비싼 값을 지불하고 먹어야 할 만큼 대단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 같진 않다”며 “사실상 다른 종합 비타민 영양제와 두드러지는 차이점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건기식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다. 가격, 브랜드는 물론이며 함유된 성분·함량도 자세히 따져봐야 한다. 특히 기저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 건기식으로 인해 약효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종합비타민을 먹는다면 철분과 함께 먹지 않거나 식사 전(철분), 식사 후(종합 비타민)로 나눠서 섭취하는 게 좋다. 두 영양제를 같이 먹으면 종합비타민 속 마그네슘과 칼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산화제 또한 종합비타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A를 과도하게 흡수할 수 있다. 오인석 약사는 “복용 중 부작용이 느껴지면 적응시기라고 생각하지 말고 즉시 복용을 중단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타민 부족하면 발기부전 위험 높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비타민 부족해도 발기부전 올 수 있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