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싫어요" 재택근무 폐지하자 노조 가입률 껑충

김정완 2023. 1. 12. 15: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 직원 중 절반은 노동조합원이 될 전망이다.

회사의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철회' 방침에 직원들이 반발하며 노동조합에 속속 가입 중인 모양새다.

11일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는 본사 임직원 가입률 50%를 목전에 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카카오는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근무제 전환 발표 이후
노조 가입 보름 새 약 10% 급증
IT 기업들 속속 사무실 출근 전환

카카오 직원 중 절반은 노동조합원이 될 전망이다. 40% 언저리에 맴돌던 가입률이 불과 보름 새 10%가량 급증했다. 회사의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철회' 방침에 직원들이 반발하며 노동조합에 속속 가입 중인 모양새다.

11일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는 본사 임직원 가입률 50%를 목전에 둔 것으로 전해졌다.

2020년 3월 결성된 이후로 40%대에 머무르던 노조 가입률은 지난달 27일 근무제 개편 발표를 기점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다음 주께는 가입률이 50%를 돌파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 [이미지출처=카카오]

노조 가입 폭증의 배경에는 사무실 출근을 원칙으로 하는 새 근무제도 '카카오 온'이 있다. 지난해 말 사내 공지를 통해 직원들에게 공지됐으며, 오는 3월부터 시행될 방침이다.

그동안 카카오는 사무실 출근과 재택근무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예컨대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하이브리드형 근무제'를 통해 원한다면 100% 재택근무를 할 수도 있었다. 지난해 6월부터 이어졌던 격주 주 4일제 근무인 '놀금'도 축소될 예정이다.

사무실 전면 출근 체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직원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으나 카카오 측은 근무제 변화 과정에서 노사 협의와 직원 의견을 수렴을 거쳤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재택근무가 더 효과적이거나 불가피한 상황이 있다면 조직장의 판단과 승인을 통해 조직이나 개인별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T기업들 속속 재택근무 폐지

지난해 10월20일 경기 성남 카카오아지트 로비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를 해오던 IT 기업들은 최근 잇따라 다시 사무실 출근으로 근무 방식을 전환하고 있다. SK텔레콤도 다음 달부터 그간 조직별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던 재택근무 횟수를 주 1회로 제한하기로 했다. 넥슨, 엔씨소프트 등 국내 대표 게임업체도 그동안의 재택근무를 없애고 회사 출근으로 전환하고 있다.

김정완 기자 kjw106@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