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8배 빠른 PC용 고성능 SSD 출시
정길준 2023. 1. 12. 11:00
삼성전자는 5나노 기반 신규 컨트롤러를 탑재한 PC용 고성능 NVMe SSD 'PM9C1a'를 양산한다고 12일 밝혔다.
삼성전자가 PC용 SSD에 5나노 기반 컨트롤러를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는 'PM9C1a'에 첨단 5나노 파운드리 공정을 적용해 자체 설계한 신규 컨트롤러와 7세대 V낸드를 도입해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구현했다.
'PM9C1a'의 1W(와트)당 전력 효율은 기존 제품보다 최대 70%가량 향상돼 PC에서 동일한 용량의 작업을 할 때 소비되는 전력이 낮다. 노트북 PC의 절전모드에서는 소비전력이 10% 이상 줄어든다.
또 PCIe 4.0을 지원해 기존 제품보다 연속 읽기 속도는 1.6배, 연속 쓰기 속도는 1.8배 빨라졌다. 연속 읽기·쓰기 성능은 각각 최대 6000MB/s, 5600MB/s다. 임의 읽기·쓰기 성능은 각각 최대 900K IOPS(초당 입출력 횟수), 1000K IOPS다.
'PM9C1a'는 보안 수준도 한 단계 끌어올렸다.
국제 보안 표준 기구 TCG의 암호 아이디 기술인 DICE 표준을 새로 지원한다.
SSD 내부에서 안전하게 키를 생성해 생산이나 유통 과정에서 펌웨어를 변조하는 공급망 해킹을 방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디바이스 인증'과 SSD '펌웨어 변조 방지를 위한 증명' 기술을 뒷받침한다.
삼성전자는 'PM9C1a'의 라인업을 M.2 규격의 256GB·512GB·1TB 등으로 다양화해 글로벌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송용호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장 부사장은 "'PM9C1a'는 고성능·저전력·보안성 등 PC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모든 요소를 갖춘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장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PC용 SSD 시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간스포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IS 포커스] 프로야구 연봉 협상, 드러나지 않은 갈등
- 총체적 난국, 사고치고 수습 못하는 흥국생명
- 로제, 팔 길이=다리 길이? 보정이 과했나..충격적인 젓가락 몸매
- '황신혜 딸' 이진이, 글래머 몸매 드러낸 새 프로필 공개.."마틸다가 울고 갈 퇴폐미"
- '아옳이 전 남편' 서주원, '재벌집 막내아들'에 나왔다고? '상간녀 소송'으로 뒤늦게 주목
- 임영웅, 진상 행동 고백…“급할 때 카페서 화장실만 이용한 적 있어”
- 신다은, 출산+육아 후유증 심각..."체외충격파 진짜 충격적" 토로
- 거식증·폭식증 고백한 권진아, 또 건강 이상…복통으로 응급실行
- 임사랑, 남친 모태범과 다정한 '커플템' 자랑? "이러다 혼수 장만할 기세네~"
- [차트IS] ‘슬램덩크’ 이 정도였어? ‘아바타2’와 관객 9000명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