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부문별 수상자는? ⑦
2023. 1. 12. 06:00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통신/자동차/공공, 가전/소비내구재, 유통/교육/생활서비스 등 총 9개 분야에서 44개 기업·기관의 54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
3000만 고객의 대표 카드 브랜드
신용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7년 연속)
신한카드㈜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신용카드 부문에서 수상했다. 7년 연속이다.
신한카드는 3000만 고객과 시장점유율 1위의 국내 대표 신용카드 브랜드다. 끊임없는 연구와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며 신용카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고객 중심 디지털 〉지속가능 경영 〉미래 신한문화를 바탕으로 카드업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더 큰 가치를 주는 ‘Only1 생활·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가고 있다. 방대한 고객·데이터를 품은 카드 사업과 금융 포트폴리오를 아우르는 신한금융그룹의 네트워크 기반 위에 ‘고객 중심 디지털’을 접목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구현해가고 있다.
또 ESG 실천을 미래 신한카드를 만드는 경영의 축으로 삼고 세상 속의 지속 가능한 대표 브랜드, 따뜻한 금융의 신한카드가 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동력을 ‘문화의 힘’으로 보고 일·사람·환경을 시대 흐름에 맞추는 신한금융그룹의 ‘문화 리부트(RE:Boot)’를 추진, 직원의 자부심이 살아 있는 ‘미래 신한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 네트워크와 시너지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성장을 이루고 고객과 사회에 더 큰 가치를 주는 온리원(Only1) & 넘버원(No.1)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 브랜드 가치를 높여갈 계획이다.
━
‘퇴직연금사업자평가’에서 우수사업자로 선정
개인형 퇴직연금(IRP) ㈜신한은행, 신한은행 IRP ★★★★★
㈜신한은행의 신한은행 IRP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개인형 퇴직연금(IRP)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신한은행 IRP는 DT를 활용한 온라인 고객관리를 비롯해 지난해 3월 오픈한 퇴직연금 전용 고객관리센터를 통해 퇴직연금 가입 고객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세무사, PB 출신 퇴직연금 전문가를 활용한 수익률 관리 등 고객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신한은행은 ‘2022년 고용노동부 퇴직연금사업자평가’에서 은행부문 우수사업자로 선정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2022년도 평가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에 따라 평가제도가 법제화된 후 처음 실시된 것이어서 이번 우수사업자 수상은 의미가 남다르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은 IPS 의무화에 따른 DB법인가입자 대상 자산배분의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공,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상품 선정 시스템 구축, AI 상담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 활용을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고객의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를 비롯해 고객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사업자가 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
총 23개 ‘골드클럽’서 고액 자산가 맞춤 관리
프라이빗뱅킹 ㈜하나은행, 하나골드클럽 ★★
㈜하나은행의 하나골드클럽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프라이빗뱅킹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하나은행은 1995년 PB 비즈니스모델을 도입했으며, 대표적인 프라이빗뱅킹으로 자리매김했다. 하나은행의 PB채널은 ‘Gold club’과 ‘VIP club’으로 나뉜다. 초고액 자산가를 관리하는 최상위 브랜드인 Hana Club1 2개 점포를 포함해 총 23개의 하나골드클럽에서 96명의 PB가 손님의 자산관리를 수행한다. 183개의 VIP Club의 208명의 PB를 포함해 총 206개의 PB채널 304명의 하나은행 PB는 국내 금융권의 대표적 ‘Private Banker’ 조직으로 꼽힌다.
하나은행은 하나증권과 복합점포를 운영(44개 영업점)해 손님의 투자 니즈에 대응한다. 그중 거액 자산가(UHNW)를 위한 맞춤형 공간으로 Club1 점포 2개를 별도 오픈해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Club1은 하나은행 최고 전문 PB와 세무·법률·부동산·신탁 전문가가 원팀(One Team)을 이뤄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손님 성향 및 투자자산 운영에 따라 하나금융그룹의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
주행거리 따른 보험료 할인으로 고객 만족도 높여
운전자보험 AXA손해보험㈜, AXA마일리지운전자보험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의 AXA마일리지운전자보험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운전자보험 부문에서 수상했다.
AXA마일리지운전자보험은 ‘고객의 인생 파트너’를 지향하는 비전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 기여했다. 2001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출시한 악사손보는 2017년에는 운전자보험에 마일리지 할인을 적용한 마일리지운전자 보험을 선보였다.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고, 어린 자녀가 있다면 보험료 추가 할인이 가능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시장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악사손보는 200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 세계 1억 명이 넘는 고객을 케어한 라이프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별 니즈를 두루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보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 특약과 운전자보험뿐 아니라 암보험·치아보험 등 고객의 일상에 밀접한 영역에까지 진출해 고객의 삶 전반에 걸친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20kg 국내 최대 건조 용량, AI 기능 갖춘 건조기
건조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그랑데AI ★★★★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그랑데AI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건조기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비스포크 그랑데AI 건조기는 대용량과 인공지능(AI)기능을 갖춘 소비자 맞춤 위생 케어 제품이다. 국내 최대 건조 용량인 20kg으로 이불 빨래까지 건조할 수 있다.
비스포크 그랑데AI는 ‘오토 오픈 도어’ ‘AI 이불 케어’ ‘AI 맞춤 건조’ 등 맞춤 위생 케어 기능을 제공한다. 오토 오픈 도어 기능은 코스 종료 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도록 설계돼 있다. 외출 시에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로 문을 열 수 있다. AI 이불 케어는 이불의 종류에 맞춰 건조해준다. 센서가 내부 온도와 습도를 감지해 최적의 건조가 가능한 AI 맞춤 건조 기능도 적용됐다.
세탁실의 습기를 제거해 쾌적함을 주는 ‘AI 공간 제습’ 기능도 가능하다.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저온제습’ 기술을 적용해 건조통을 빠르게 예열한 후 옷감 손상 걱정 없이 섭씨 60도 이하로 제어함으로써 겨울철에도 초고속 건조가 가능하다. 또 건조통 뒷면에 강력한 바람을 균일하게 내보내는 ‘360˚ 에어홀’이 있어 빠르게 골고루 건조해준다. 이 제품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해 삼성 그랑데 건조기 AI는 9kg에서 20kg까지 전 용량에 걸쳐 1등급 라인업을 갖췄다.
━
화면 지연 없이 고화질 게임 가능
모니터 LG전자㈜, LG 울트라기어 ★★★★
LG전자㈜의 LG 울트라기어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모니터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LG전자의 게이밍모니터 브랜드 ‘LG 울트라기어’는 지난 2018년 출시됐다. LG전자는 울트라기어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위해 LCK(League of Legends Champions Korea)와 스폰서십을 체결해 공식 게이밍모니터로 협업 중이다. 글로벌 e스포츠 기업 젠지 이스포츠(Gen.G Esports)와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LG전자는 국내 시장에서 20여 개의 게이밍모니터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 화면 지연·끊김 없이 고화질로 게임을 즐기기를 원하는 게이머들을 위해 45형 커브드 올레드 모니터(모델명: 45GR95QE)와 27형 올레드 모니터(모델명: 27GR95QE) 2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신제품은 초당 240장의 화면을 보여주는 240Hz 고주사율을 지원한다. 특히 LCD와 달리 스스로 빛을 내는 올레드의 장점을 기반으로 0.03ms(밀리세컨드, 1000분의 1초) GtG (Gray to Gray)의 빠른 응답속도를 갖춰 화면이 빠르게 전환하는 게임 영상을 지연 없이 부드럽게 표현한다.
45형 커브드 올레드 모니터는 ‘2023 CES’ 개막에 앞서 컴퓨터 하드웨어 및 부품(Computer Hardware & Components) 부문에서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하며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을 입증했다.
━
무라벨 제품 등 지속 개발 통해 친환경 가치 창출
생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삼다수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제주 삼다수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생수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제주 삼다수는 제주의 청정 지하수를 원수로 안전하고 깨끗한 제조 공정에서 생산되는 제품이다. 한라산 국립공원 내 해발 1450m 높이에 스며든 강수가 화산송이층에 의해 18년 동안 걸러진 결정체다.
제주 삼다수는 2021년 2월 ‘그린 홀 프로세스(Green whole process)’ 친환경 경영 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친환경 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친환경 제품 로드맵에 따라 첫 번째 친환경 제품 ‘제주삼다수 그린(무라벨 제품)’을 시작으로 연속해서 친환경 제품 개발에 성공하며 ‘2030년까지 플라스틱 사용량을 50% 줄이겠다’는 목표에 다가가고 있다. 또 버려진 투명 페트병과 병뚜껑의 업사이클링 활성화 및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친환경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제주 삼다수는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제주삼다수 월드’를 론칭했다.
김승수 중앙일보M&P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중앙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수백명 접속한 '라방'서 잠든 여성 간음…30대 BJ 최후 | 중앙일보
- 4살에 신기, 6살에 신내림…26살 애기보살 '눈물겨운 이중생활' | 중앙일보
- 아옳이 "신혼초 여자 문제 반복…상간녀와 스킨십 보고 펑펑" 폭로 | 중앙일보
- 아직도 '먼지 속 건물 한동'인데…'文표' 한전공대 경쟁률 반전 | 중앙일보
- '연봉 3억6천만원' 의사 공고…지원자 0명, 문의조차 없었다 | 중앙일보
- [단독] 대통령실 "尹, 나경원 애정 커…사의 수용할 뜻 전혀 없다" | 중앙일보
- [단독]인천공항 외국인 소변 난동에…법무-경찰 갈등 커진 사연 | 중앙일보
- 단순한 '여혐' 아니었다, 수백만 추종 인플루언서 충격 실체 | 중앙일보
- 마약범 150명 잡은 '자경단 유튜버', 정작 경찰은 뜻밖의 반응 | 중앙일보
- 밥상 앞 파도 넘실, 주전자 빠진 우동…후쿠오카 '사진발 맛집' |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