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 났던 오존층, 인간 노력에 마침내 응답? 완전 회복 예상 시기

이인혜 2023. 1. 11. 08: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멍 났던 오존층이 점차 회복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존층은 태양에서 나오는 강력한 자외선을 차단해 지구상의 생명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계속된 환경오염으로 인해, 오존층이 점차 파괴되면서 많은 우려가 나온 바 있습니다. 오존층이 파괴되면 자외선을 그대로 맞게 되는데, 이는 피부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거든요.

오존층
오존층

따라서, 이번 소식은 오존층 보호를 위해 유해물질 사용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와 관련해 유엔 과학자들은 지금의 속도라면 2040년대쯤 세계 대부분 지역의 오존층이 1980년대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1987년 맺은 몬트리올 협정에 따라, 오존층을 파괴하는 유해물질 생산을 중단하기로 합의한 지 35년 만에 얻은 진전이라는 게 유엔의 설명! 이대로만 간다면 북극은 2045년, 남극은 2066년쯤 오존층의 완전한 회복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네요.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