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 눈곱 끼면 결막염 의심… 끈적한 투명 눈곱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침에 눈에 껴 있는 눈곱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누런 눈곱에 충혈은 결막염, 각막염눈이 붓고 끈적한 누런 눈곱이 낀다면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일 수 있다.
◇하얀 눈곱에 이물감 느껴지면 눈꺼풀염눈꼬리 쪽에 하얀 눈곱이 끼거나 눈 가장자리가 빨갛다면 눈꺼풀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투명하고 흘러내리는 눈곱이 낀다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누런 눈곱에 충혈은 결막염, 각막염
눈이 붓고 끈적한 누런 눈곱이 낀다면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일 수 있다. 눈에 세균이 침입하면, 이에 대한 반응으로 눈 속 분비물이 더 많이 생성된다. 이때, 충혈과 함께 누런 눈곱이 많이 끼고 이물감이 느껴진다. 눈에 항생제 안약을 투여하면 증상이 대부분 개선된다.
◇하얀 눈곱에 이물감 느껴지면 눈꺼풀염
눈꼬리 쪽에 하얀 눈곱이 끼거나 눈 가장자리가 빨갛다면 눈꺼풀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눈꺼풀염은 눈의 지방을 분비하는 기름샘이 세균이나 노폐물에 의해 막혀 생긴다. 눈꺼풀에 부종이 생기거나 눈물이 나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눈에 온찜질을 하고, 속눈썹 뿌리 부분을 닦아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약물 치료는 스테로이드 점안약이나 안연고를 써서 한다. 감염이 심할 경우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다.
◇투명한 눈곱은 안구건조증, 바이러스성 결막염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투명하고 얇은 형태의 끈적끈적한 눈곱이 낀다.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이 불안정하거나 안구 표면이 손상돼 생긴다. 눈물의 점도가 높아져 눈곱이 끈적끈적해지며, 눈이 따갑거나 시리고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인공눈물을 넣으면 증상이 완화되는데, 심할 때는 젤이나 연고 타입 인공눈물이 효과가 좋다. 투명하고 흘러내리는 눈곱이 낀다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일 수 있다. 세균과 달리 바이러스는 농을 만들지 않아 투명한 눈곱이 생긴다. 대부분 2주내로 자연 치유되며 심할 경우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 안약으로 치료된다.
◇눈 자극 줄이기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낀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해 눈의 자극을 줄여야 한다.
▶적정 수면 시간을 유지해 눈의 피로를 덜어야 한다.
▶콘텍트렌즈 사용 시간을 줄이고 안경을 착용하도록 한다.
▶눈 비비는 습관을 교정해야 한다.
▶엎드린 수면 자세는 눈이 눌리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식염수나 면봉으로 눈곱 떼야
눈곱을 제거할 때는 손으로 직접 떼면 안 된다. 특히 안과질환이 있는 경우, 2차 감염이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식염수를 화장솜이나 휴지에 묻혀 부드럽게 제거하는 게 좋다. 식염수가 없다면 깨끗한 면봉에 물을 살짝 묻혀 제거하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누런 눈곱 낀다면 결막염, 투명한 실눈곱은?
- 각막염? 결막염? 눈곱 색 보면 알 수 있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각막염 환자, 여성이 남성보다 2배 많아… 이유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젊은 여성 괴롭히는 무서운 각막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A형은 식도염·O형은 각막염·B형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치료 시기 놓친 각막염, 영구적 각막 혼탁 남겨 시력 저하까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눈에 구멍까지 뚫리는 '세균각막염' 가장 흔한 원인은?
- 시력저하 부르는 각막염… 10명 중 4명만 병원 찾아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