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의 '이것'… 외로움·불안감 줄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운 겨울에는 활동량과 일조량이 감소해 우울감, 불안감을 느끼기 쉽다.
지금 우울감을 느끼고 있다면, 10분만 시간을 내 가족이나 친구와 통화해보자.
10분의 짧은 통화가 우울감, 불안감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리고 전화를 받은 참여자와 그렇지 않은 대조군은 모두 월초와 월말에 외로움, 우울감, 불안감 정도를 측정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텍사스대 델 메디컬스쿨 연구팀은 참여자 24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만 한 달 동안 주 5회 자원봉사자와 전화 통화를 하게 했다. 자원봉사자들은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질문하기 등 공감적인 의사소통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었다. 한 달 실험기간 중 첫 주 통화는 10분을 조금 넘겼지만 그 이후 평균 10분을 준수했다. 그리고 전화를 받은 참여자와 그렇지 않은 대조군은 모두 월초와 월말에 외로움, 우울감, 불안감 정도를 측정받았다. 그 결과, UCLA 외로움 척도에서 전화 참여자의 점수가 월초 평균 6.5에서 월말 5.2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로움의 강도가 줄어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불안은 30% 이상, 우울감은 24% 이상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는 'JAMA 심리학' 저널에 발표됐다. 실제 전화를 걸어 서로의 안부를 묻는 것만으로도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 결과가 많다.
다만, 통화할 때는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상대가 대화를 주도하도록 배려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간과 뇌 사이… 지방간 있으면 알츠하이머병 위험 증가
- '이것' 잘 참는 사람, 사이코패스 성향 높다… "실험 결과로 증명"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