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산업 매출 규모 20조 돌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국내 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액 또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 9,254억 원)로 전년 대비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2021년 연평균 매매기준율 1,144.42원 적용)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총 81,856명으로 파악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6,594명(44.7%)이며, 지난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7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1년 국내 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별 매출은 전년 대비 대체로 성장하였다. PC 게임 성장률 15.0%, 모바일 게임 성장률 12.2%, 아케이드 게임 성장률 20.3%를 기록했고, 콘솔 게임은 3.7%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였다. PC방 성장률 2.4%, 아케이드 게임장 성장률 8.6%로 나타났다.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포인트 상승하며 전년보다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21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 9,254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한화 약 3,574억 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제는 확장 아닌 생존” 폭탄 규제에 달라진 중국의 인수전
- K-Game 포럼 ‘커지는 게임 소비자의 권익 강화 요구, 해법은?’ 개최
- 한국 게임으로 대거 유입되는 중국 유저들 왜?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로 나선 넥슨 "역대급 부스 선보인다"
- [겜덕연구소] 400만 원짜리 최강의 게임 CRT 모니터를 구해서 수리했다.. 게임할 맛 난다!
- [롤드컵] '페이커의 의문'에서 시작해 ‘증명’으로 끝난 '2024 롤드컵'
- [롤드컵] “페이커는 증명한다. 언제나” T1, 2024 롤드컵 ‘패승패승승’으로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