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누리 6개 탑재체가 하는 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산 달 궤도선 '다누리'가 항해 145일차인 27일 오후 6시 임무궤도 안착했다.
다누리는 내년 1월 임무운영을 위한 모드변경(지구-달 항행모드→달 중심 지향모드)과 탑재체 성능확인 절차를 거친 다음 2월부터 임무를 수행한다.
자기장측정기는 달 자기장을 측정해 달 표면 자기이상 관측, 달 우주환경 조사, 달 구조연구 등에 활용하기 위해 만든 탑재체로 경희대가 개발했다.
우주인터넷탑재체는 세계 최초 지구-달 우주인터넷 통신 시험 탑재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산 달 궤도선 ‘다누리’가 항해 145일차인 27일 오후 6시 임무궤도 안착했다. 다누리는 내년 1월 임무운영을 위한 모드변경(지구-달 항행모드→달 중심 지향모드)과 탑재체 성능확인 절차를 거친 다음 2월부터 임무를 수행한다.
다누리로 운영하는 6개(고해상도카메라·광시야편광카메라·자기장측정기·감마선분광기·우주인터넷·섀도우캠) 탑재체 중 섀도우캠을 제외한 나머진 우리 기술로 만들었다.
한국천문연구원이 개발한 광시야편광카메라는 세계 최초 달 표면 편광지도 작성용 과학탑재체다. 광시야편광카메라는 △달 표면 편광영상 △달 표토입자 크기 분포지도 △티타늄 분포지도 산출역할을 맡았다.
달 표면 편광지도를 세계 최초로 제작해 우주풍화 3대 메커니즘(표토입자크기 미세화, 표면반사도 암화, 표면색 적색화)이 달 표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규명하는 게 목표다.
정부는 100m급 해상도의 티타늄 지도를 세계 최초로 제작해 우주자원 탐사 후보지를 발굴하고 달 지질 생성과정 연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자기장측정기는 달 자기장을 측정해 달 표면 자기이상 관측, 달 우주환경 조사, 달 구조연구 등에 활용하기 위해 만든 탑재체로 경희대가 개발했다. 달 근처 우주공간에서 일어나는 태양-지구-달 우주환경을 연구한다. 또 달 저궤도에서 자기장 측정으로 달 표면에 특이하게 분포하는 자기 이상 지역 진화와 기원을 연구한다.
감마선분광기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개발했다. 달 표면 감마선 분광자료를 수집해 달 표면 지질자원 탐사, 5종 이상 달 원소지도 제작에 활용된다. 지구 청정 에너지원인 헬륨-3 지도, 달 현지에서 활용될 생명유지 목적 지원지도, 달 표면 우주방사선 환경지도 제작에 우선 활용된다.
우주인터넷탑재체는 세계 최초 지구-달 우주인터넷 통신 시험 탑재체다.
수시로 통신이 끊기는 우주환경에서 데이터 전송을 검증하기 위해 개발됐다. 개발기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다. 우주인터넷탑재체는 심우주 탐사 시 지구와 탐사선 간 안정적인 메시지 통신, 파일 다운로드, 업로드 통신을 수행한다. 또한 탐사선이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 지구로 전송하는데도 쓰인다.
미국 나사(항공우주국)가 개발한 섀도우캠은 달 극지방 영구 음영지역을 촬영하는데 쓰인다. 얼음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관측해 2024년 달 유인착륙(아르테미스 미션)에 적합한 후보지를 찾는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직 상실형 선고받은 이재명 “항소할 것…수긍하기 어려워”
- 이재명 선거법 위반 징역1년에 오세훈 “존재 자체가 대한민국 위협”
- “소명이 다하지 않았다”…‘남학생’ 입학 거부 나선 여대들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참담” “안 믿겨” 무죄 확신한 민주당 ‘탄식’…李 징역형에 ‘단일대오’
- 김기현 “이재명 1심 판결…민생·법치의 승리”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