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피해, 지난해 역대 최고… 학대 여부 눈치 채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동학대 피해가 급증했다.
통계청이 지난 27일 발간한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만 0~17세 아동·청소년 가운데 아동학대 피해 경험률은 10만 명당 502.2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2015년 대한신경정신의학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학대 피해 아동의 50.8%가 한 가지 이상의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다.
또 학대 피해 아동은 중증 정신질환 발병 가능성이 4배 더 높다는 2018년 영국 버밍엄대 연구 결과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임도 아동학대에 해당
아동학대는 아동을 신체적, 성적, 정신적으로 학대하거나 돌보지 않고 방치하는 일을 말한다. 신체 폭력과 같은 가해 행위뿐 아니라 방임 행위도 아동학대에 포함한다. 아동을 시설에 버리겠다고 위협하거나 타인과 비교하는 언행도 해당한다. 아동학대는 주로 어린 시절 학대 피해 경험이 있는 부모로부터 이뤄진다. 2019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자료 따르면 가정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성인 52.8%가 아동기와 성인기에 학대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해 부모는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해 쉽게 분노하고 좌절한다. 부모뿐 아니라 교사가 아동을 학대한 사례도 있다.
◇피해 아동 50.8% 정신질환 있어
학대 피해 아동 2명 중 1명은 정신질환에 시달린다. 2015년 대한신경정신의학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학대 피해 아동의 50.8%가 한 가지 이상의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다. 또 학대 피해 아동은 중증 정신질환 발병 가능성이 4배 더 높다는 2018년 영국 버밍엄대 연구 결과도 있다. 가장 많은 유병률을 보인 정신질환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23%),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21.3%), 우울장애·적대적 반항장애(16.4%) 순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산만함과 과잉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심각한 외상을 겪은 후에 나타나는 불안 장애를 말한다. 우울장애는 침울한 기분과 의욕 저하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적대적 반항장애는 거부적, 적대적, 반항적 행동 양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돼 일상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 신호 인지해야
아동학대로 인한 정신 질환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이 돼 더욱 악화된다. 사후 치료가 꼭 필요한 이유다. 2019년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자료에 따르면 아동학대 치료는 정신 치료나 약물 치료로 진행된다. 정신 치료는 트라우마 치료법인 외상-초점 인지행동치료 등을 시행한다. 약물 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제인 중추신경 자극제 등을 처방한다. 학대 피해 아동은 인지 발달, 운동 발달, 언어 발달이 더딘 경우가 많다. 이때는 발달 평가도 함께 진행된다.
아동학대 가해자는 피해 아동에게 피해 사실에 대한 침묵과 거짓말을 강요한다. 따라서 아동이 보내는 아동학대 신호를 알아차리는 게 중요하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가 발표한 아동학대 의심 신호는 ▲사고로 보기에 미심쩍은 상처와 흔적 ▲담뱃불 자국이나 뜨거운 물에 잠겨 생긴 화상 자국 ▲집에 가는 것을 극도로 피하는 경우 ▲공격적이고 위축된 극단적 행동 ▲자해나 자살 시도 ▲계절에 맞지 않은 옷과 위생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 ▲걷거나 앉는 것을 어려워함 등이 있다. 아동이 학대 의심 징후를 보인다면 112로 신고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동학대 받았던 사람, 심혈관질환 위험 높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인천 어린이집 사건, 학대 아동 '체크리스트'로 막을 수 있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인천 어린이집 아동학대 충격… 폭행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학대 사망 아동 10년 새 100% 증가, 가해자는 '부모'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청소년기 학대 받으면, 통증 잘 느낀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뇌 위축되고, 심장 병들고… 아동학대의 거대한 후유증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이것' 잘 참는 사람, 사이코패스 성향 높다… "실험 결과로 증명"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