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수도권통합센터, 인천 건립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의 수도권통합센터 인천 건립이 본격화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 KBSI 수도권통합센터 인천 건립과 관련한 국비 10억 원의 예산(설계 비용)이 국회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KBSI 수도권통합센터는 KBSI의 수도권 내 지역센터들을 통합해 바이오·의약과 나노·환경 분야의 연구 인프라를 집적하는 통합센터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에 새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한기 기자]
▲ 인천시와 인천경제청,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수도권통합센터를 인천에 유치하기 위해 지난 2020년 7월 3자 간 협력을 도모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 인천경제청 |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의 수도권통합센터 인천 건립이 본격화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 KBSI 수도권통합센터 인천 건립과 관련한 국비 10억 원의 예산(설계 비용)이 국회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20년 11월 수도권통합센터 건립을 위한 지방재정투자심사가 통과된 뒤 인천경제청이 지난 2년여 동안 국비 확보에 적극 노력해 결실을 맺은 결과다.
KBSI 수도권통합센터는 KBSI의 수도권 내 지역센터들을 통합해 바이오·의약과 나노·환경 분야의 연구 인프라를 집적하는 통합센터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에 새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총 건립비는 토지 포함 457억 원이며 국비, 지방비, 민간 재원으로 구성된다.
내년 설계에 착수해 오는 2024년 착공, 2026년 준공 예정이다. 부지는 송도 4공구 지식정보산업단지가 검토되고 있다.
KBSI는 국가 과학기술 발전의 기반이 되는 기초과학의 연구시설 장비 및 분석 과학기술 관련 연구개발, 연구지원 및 공동연구 수행 등 국가 연구 인프라를 통합 관리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대학이나 기업이 도전하기 어려운 대형 연구 인프라 중심의 중장기 분석 과학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지난 1988년 설립됐으며 본원은 대전에 소재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KBSI가 IFEZ에 들어서면 원천 과학기술 분야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관련 기업 및 기관 유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계획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 대통령님, 교육감을 그렇게 해선 안됩니다
- 핼러윈 인파말고 '윤석열차' 코스프레 걱정한 경찰
- 출소한 김경수 "국민통합, 일방적 우격다짐으로 되지 않는다"
- [단독] 삼성증권 100억대 불법대출, 중징계 필요성은 인정...결론은 '기관주의'
- 작전통제권 환수 명분으로 늘어난 군비, 미국 인태전략 동원 가능성↑
- '친윤' 조수진 "유승민, 깨끗하게 당에서 나가주면 좋겠다"
- 23년차 평교사가 승진 안 하려는 이유
- "부동산 부양책 효과는 불확실, 일관된 정책 필요"
- 코로나 격리 기간에 무슨 일이 있었나
- 김정은, 전원회의서 보고 "내년 국방력강화 새 핵심목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