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위에서도 손발 차다면… 커피 대신 ‘이것’을

이해림 기자 2022. 12. 28. 09: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족냉증이 있으면 아무리 따뜻한 곳에서 자도 손발이 시리다.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손발이 쉽게 차가워지는 것을 수족냉증이라 한다.

신체 말단 혈관에 따뜻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손발이 차게 식는 것이다.

수족냉증이 심하면 따뜻한 곳에서 자도 손발이 시린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몸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을 완화하려면 생강차나 부추 등 혈액 순환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수족냉증이 있으면 아무리 따뜻한 곳에서 자도 손발이 시리다. 난방 온도를 높이고 전기장판을 트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수족냉증을 일으킨 원인부터 해결해야 한다.

◇동맥경화 등으로 혈액 순환 원활하지 않은 게 원인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손발이 쉽게 차가워지는 것을 수족냉증이라 한다. 손발이 아니어도 무릎 아랫배 허리 등 곳곳이 차게 느껴질 수 있다. 증상이 심하면 저린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소화불량 설사 만성피로 식욕저하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수족냉증이 생길 수 있다. 신체 말단 혈관에 따뜻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손발이 차게 식는 것이다.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가 있는 사람은 말초혈관까지 피가 잘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냉증이 잘 생긴다. 이 경우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이 동반될 때가 많으며 주로 하체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폐경으로 말미암은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도 냉증을 유발할 수 있다. 생리 불순이 있거나 폐경한 여성에서 수족냉증이 잘 나타나는 이유다.

◇생강차 마시고 자주 족욕… 혈액 순환 돕는 습관 들이기

수족냉증이 심하면 따뜻한 곳에서 자도 손발이 시린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몸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몸이 차가워지면 수족냉증도 더 심해지기 때문이다. 외출할 땐 두꺼운 옷 한 벌보다 얇은 옷을 여러 개 겹쳐 입는다. 모자, 마스크, 귀마개, 장갑 등을 착용해 몸통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

돼지고기·커피·탄산음료 등 찬 성질의 음식보단 마늘·부추·계피 같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게 좋다. 특히 생강차가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 중 하나인 ‘진저롤’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야외 활동을 한 후엔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의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 하는 게 좋다. 족욕은 발끝에 모여 있는 피를 온몸으로 퍼지게 함으로써 혈액순환을 돕는다.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대사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도 증상이 계속돼 힘들다면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