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돌풍 ‘아바타2’, 한국인 아티스트 손에서 완성됐다

임세정 2022. 12. 27. 00: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3년 만에 돌아온 '아바타' 속편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전작보다 빠른 속도로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몰이 중이다.

그는 "CG의 구성, 조명 등 전반적인 과정에 관여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예산 제약 없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다"며 "이번 작품에 참여한 아티스트는 2000명 안팎인데, 영화의 모든 장면에 그들의 영혼이 담겨있다. 이번 영화에 멋지지 않은 장면은 없다"고 자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종진 웨타FX CG 슈퍼바이저·황정록 아티스트 화상 인터뷰
“현존하는 모든 기술 활용할 수 있었던 좋은 작업”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의 키리(시고니 위버).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13년 만에 돌아온 ‘아바타’ 속편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전작보다 빠른 속도로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몰이 중이다. 전세계 관객을 사로잡은 완성도 높은 영화에는 장면마다 한국인의 손길이 묻어있다. 영화의 컴퓨터그래픽(CG)을 책임진 웨타FX의 최종진 CG 슈퍼바이저와 황정록 시니어 아티스트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두 사람은 26일 오전 국내 언론과 가진 화상 인터뷰에서 “작품의 질에 대해 타협하지 않고 현재 시점에서 최고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었던 좋은 작업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최종진 웨타FX CG 슈퍼바이저.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최종진 슈퍼바이저는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CG 작업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았다. 그는 “CG의 구성, 조명 등 전반적인 과정에 관여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예산 제약 없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다”며 “이번 작품에 참여한 아티스트는 2000명 안팎인데, 영화의 모든 장면에 그들의 영혼이 담겨있다. 이번 영화에 멋지지 않은 장면은 없다”고 자신했다.

황정록 아티스트는 제이크(샘 워싱턴)와 키리(시고니 위버), 토노와리 등 주요 인물들의 얼굴을 만들었다. 미세한 표정 변화, 주름과 털끝 하나도 그의 손끝에서 나왔다. 그는 “가상의 캐릭터가 영화에서 잘 연기할 수 있도록 사실감 있는 얼굴을 만드는 게 내 일이다. 조금만 어색해도 관객의 몰입감이 떨어질 수 있다”면서 “인물들의 얼굴을 만드는 작업을 2019년부터 했다. 다른 영화에 비해 아주 긴 기간동안 작업한 것”이라고 전했다.

황정록 웨타 시니어 아티스트.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주인공들의 얼굴을 만드는 데는 웨타에서 개발한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황정록 아티스트는 “전편에선 표정의 움직임을 직선의 조합으로 만들었기에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한 추가 작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이번에 도입된 기술은 얼굴 근육을 기반으로 곡선의 조합을 만드는 게 가능했다”면서 “자연스러운 표정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주인공들의 얼굴을 표현하기 위해 황정록 아티스트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했다. 배우들의 표정으로 캐릭터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표정 데이터를 만들었다. 나비족은 인간보다 눈이 크고 코의 생김새는 인간보다 동물에 가깝다. 그는 “제이크가 분노하는 얼굴은 화난 호랑이의 얼굴을 참고해 주름이 얼마나 깊이 파이는지 등을 연구했다”며 “70세가 넘은 배우 시고니 위버의 얼굴을 14세 키리의 얼굴로 만들어야 해 시고니 위버의 젊은 시절 모습을 반영해 자연스럽게 만들었다”고 했다.

영화 '아바타: 물의 길' 스틸사진.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제공

‘아바타2’에선 카메론 감독의 지휘 하에 수중 퍼포먼스 캡처 기술이 처음 시도됐다. 최종진 슈퍼바이저는 “수중 장면을 촬영할 때 예전에는 배우들이 물 속이 아닌 허공에 있는 줄에 매달려서 연기했다. 이번엔 영화에 나오는 물은 99% CG로 만들어졌지만 카메론 감독이 수중 스테레오 카메라를 만들어 배우들이 실제로 물 속에서 연기하도록 했다”면서 “물을 표현하는 데 노력과 시간, 비용을 투입해 이렇게 높은 수준의 화면이 만들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