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인기, 5년만에 영공 침범... 군 당국 대응작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의 무인기가 26일 한국 영공을 침범해 군 당국이 대응작전을 실시하고 있다.
북한 무인기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온 것은 지난 2017년 이후 처음이다.
군은 육안으로도 무인기들을 식별했으며, 지난 2014년에 추락한 채로 발견됐던 북한 무인기와 크기와 무게가 비슷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 39분께 공군 원주기지에서 이륙하다가 추락한 KA-1 경공격기는 북한 무인기 대응 작전에 투입됐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도균 기자]
▲ 2017년 6월 전시된 북한 무인기 2017년 6월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가 2017년 6월 21일 오전 국방부 브리핑룸에 전시돼 있다. 국방부는 당시 무인기 조사결과 및 대북 경고성명을 발표했다. |
ⓒ 연합뉴스 |
북한의 무인기가 26일 한국 영공을 침범해 군 당국이 대응작전을 실시하고 있다. 북한 무인기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온 것은 지난 2017년 이후 처음이다.
합동참모본부(합참)에 따르면 26일 오전 10시 25분께부터 경기도 일대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미상 항적 수 개가 포착됐다.
군은 미상 항적을 경기도 김포 전방 군사분계선(MDL) 이북에서부터 포착한 후 이를 무인기로 식별하고 여러 차례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실시했다. 이후 공군 전투기와 공격헬기도 투입해 북한 무인기 격추 작전을 진행했다.
이날 북한 무인기들은 경기도 김포·파주와 강화도 일대로 넘어왔다. 여러 대가 유턴을 하거나 좌우로 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항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무인기 중 일부는 마을이 있는 지역까지 남하한 것으로 파악됐다.
군은 육안으로도 무인기들을 식별했으며, 지난 2014년에 추락한 채로 발견됐던 북한 무인기와 크기와 무게가 비슷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 39분께 공군 원주기지에서 이륙하다가 추락한 KA-1 경공격기는 북한 무인기 대응 작전에 투입됐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의 요청에 따라 이날 오후 한때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항공기 이륙이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 횡성서 전투기 추락... 군 당국 수습중 26일 오전 11시 40분께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 경공격기가 추락해 군 당국이 수습하고 있다. 조종사 A(27)씨와 B(25)씨 등 2명은 무사히 비상 탈출해 소방당국에 의해 이송됐으며, 의식이 명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
ⓒ 연합뉴스 |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힘 전대 선관위원장 유흥수의 심상치 않은 과거
- "윤석열에 박수"라는 아이들... 왜 이렇게 됐을까
- "귀족" "거머리"... 결국 안전운임제 약속 뒤집은 국힘
- '메타버스 성범죄'의 맨얼굴을 공개합니다
- '이재명 수사 검사' 명단공개...좌표찍기? 알권리 보장?
- 부추말고 정구지, 부침개 말고 찌짐이라 부르리
- 아버지 덕분에 시작, '재벌집' 김신록의 연기 인생 18년
- 윤 대통령 "금감원처럼... 노조회계 공시시스템 구축하라"
- 환노위선 고성, 당사에선 농성... 꼬여만 가는 노동현안
- 안양 초고압선 지중화 반대 확산... 집단민원, 주민감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