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10만명 소통 ‘메타버스 공연장’ 구현 나선다

김희윤 2022. 12. 2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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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 10만명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메타버스 가상공연 시스템 구현을 위해 정부가 빠르게 변모하는 문화 콘텐츠 선도기술 개발과 융복합 인재 양성에 나선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를 문화서비스 공간으로 확장하기 위해 관련 선도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대규모 관객 10만 명이 참여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초현실·신기술융합 가상공연 기술을 구현하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데이터(문화공간, 캐릭터 등)를 확보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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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2027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 발표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K-메타버스 페스티벌 & 엑스포 2022'에서 참관객이 부스에서 체험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관객 10만명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메타버스 가상공연 시스템 구현을 위해 정부가 빠르게 변모하는 문화 콘텐츠 선도기술 개발과 융복합 인재 양성에 나선다.

2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연구개발(R&D)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날 ‘제4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2023~2027년)을 발표했다.

한국의 콘텐츠 핵심기술의 현재 수준은 기술 선진국과 비교해 평균 2년 내외의 기술 격차가 있다. 가상현실 혼합 기술, 지능형 콘텐츠 제작 기술 등 주요 기술 수준도 최고 선진국 대비 80% 수준이다.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도 국가 전체 연구개발 예산 대비 0.45%(2022년 국가 연구개발 29조 8000억원 중 1323억원) 수준에 불과해 투자 증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문체부는 ‘문화기술(K-CT) 글로벌 도약을 위한 신기술 기반 콘텐츠 산업·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은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제4조에 근거, 콘텐츠, 문화예술, 저작권, 스포츠, 관광 등 문체부 전 분야의 연구개발 업무를 아우르는 최상위계획이다.

문체부는 제3차 기본계획이 2022년에 만료됨에 따라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산업환경 변화, 기술 동향을 파악, 제4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를 문화서비스 공간으로 확장하기 위해 관련 선도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대규모 관객 10만 명이 참여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초현실·신기술융합 가상공연 기술을 구현하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데이터(문화공간, 캐릭터 등)를 확보할 방침이다.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 등을 활용, 융·복합 온·오프라인 연계 공연장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한다. 온라인에서 콘텐츠 전 과정(창·제작-유통-소비)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창·제작 기반 기술, 저작권 보호 기술 등도 함께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기술 역량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도 함께 추진한다. 문화콘텐츠 분야별로 문화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강화하고, 첨단기술 역량을 고루 갖춘 융·복합 교육원(아카데미)도 신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 규모를 정부 연구개발 예산 규모의 1% 수준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인정기준 확대 등 중소기업 부담을 완화해 연구개발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끌 방안을 마련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확장현실(XR),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의 발전 속도가 나날이 빨라짐에 따라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우리 문화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핵심 성장 동력이자 국면 전환자(게임 체인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문화기술 연구개발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심의, 의결을 통해 확정된다. 심의회는 내년 3월 이전에 열릴 예정이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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