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파파이스, 햄버거 건강하게 먹는 방법 있다?

강수연 기자 2022. 12. 20. 2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0년 철수한 글로벌 치킨·버거 프랜차이즈 파파이스가 2년 만에 돌아왔다.

최근 불황에도 파파이스와 같은 버거 프랜차이즈는 사람들의 인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값싸고 맛있는 햄버거이지만, 잦은 햄버거 섭취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실제 햄버거를 주 2회 이상 먹은 사람이 1회 이하로 먹은 사람보다 체중이 평균 4.5㎏ 더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햄버거 세트 대신 단품을, 콜라나 사이다 대신 오렌지 주스나 물을 곁들여 먹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2020년 철수한 글로벌 치킨·버거 프랜차이즈 파파이스가 2년 만에 돌아왔다. 16일 오픈한 파파이스 강남점은 3일 만에 5000명 넘는 사람들이 매장을 방문했다. 최근 불황에도 파파이스와 같은 버거 프랜차이즈는 사람들의 인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버거 시장 규모는 2013년 1조9000억원에서 2018년 2조8000억원, 지난해 4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내년엔 5조원대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값싸고 맛있는 햄버거이지만, 잦은 햄버거 섭취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햄버거를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보통 햄버거와 감자튀김, 탄산음료를 세트로 먹는 경우가 대다수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세트 대신 단품을, 콜라나 사이다 대신 오렌지 주스나 물을 곁들여 먹어보는 건 어떨까. 햄버거 한 개 열량은 일반적으로 400~600Kcal다. 햄버거 세트엔 콜라, 감자튀김, 햄버거가 함께 구성돼 나온다. 세트의 대략적인 총칼로리는 성인 여성 하루 에너지 필요추정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심지어 탄산음료는 식욕촉진 호르몬인 그렐린 분비도 촉진한다. 영국 애스턴대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탄산음료(가당), 탄산수, 생수 등을 주고 섭취 10분 후 혈중 그렐린 농도를 측정한 결과에서 탄산음료 섭취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그렐린 수치가 약 50% 높았다. 특히 콜라는 열량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좋지 않다. 콜라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자연스레 콜라가 함유한 인 성분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이는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간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해왔다면 이제부터라도 섭취 횟수를 줄여보자. 섭취 횟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비만, 이상지질혈증 등 패스트푸드로 인한 질병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실제 햄버거를 주 2회 이상 먹은 사람이 1회 이하로 먹은 사람보다 체중이 평균 4.5㎏ 더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할수록 체중이 많이 나가고 허리둘레가 크며 혈압이 더 높았다는 동아대 식품영양학과 연구도 있다. 특히 주 1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그룹은 월 1회 미만 섭취하는 그룹보다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는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더 높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