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식부터 회춘탕까지, 남도 음식 끝판왕들 다 모인 강진 몸보신 맛집 3 #소도시여행
남도 음식의 본고장으로 꼽히는 전남 강진! 이곳은 예부터 산과 들, 강과 바다가 한데 어우러진 독특한 지형 덕분에 현지 식재료를 활용한 밥상문화가 발달했습니다. 이곳은 또, 한반도 끝자락에 위치한 특성상 왕궁과 거리가 멀어 조선 시대 사대부나 왕족의 유배지로 많이 활용됐는데요. 이 과정에서 궁중음식 요리 비법이 전해지면서 강진 특유의 한정식 요리가 발달하게 됐다는 설도 전해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비주얼부터 화려한 강진 한정식을 메인으로 내세운 식당이 많은 가운데, 특히 추천하고 싶은 곳은 거의 원조 격으로 손꼽히는 청자골종가집! 오랜 전통과 맛을 자랑하는 이곳에선 구이부터 전, 볶음 등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푸짐한 한 상 차림을 맛볼 수 있는 게 특징이에요. 또한, 강진이 고려청자로 유명한 지역인 만큼 이곳 음식 역시 윤이 나는 청자 그릇에 담긴 채 나와 더욱더 화려한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죠. 또한, 신선한 제철 식재료로 정성을 다해 요리한 덕분에 맛도 일품이라고! 여기에 덧붙여서, 100년이 훌쩍 넘은 전통한옥을 음식점으로 활용해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것도 이곳의 장점.
주소 전남 강진군 군동면 종합운동장길 106-11
블로그 강진군 공식 블로그
먹으면 젊어진다는, 회춘탕을 아시나요? 회춘탕은 해산물이 풍부한 강진 마량향 주변에서 발달한 향토 음식인데요. 가시오가피와 헛개나무 등의 한약재로 만든 육수에 닭과 문어, 전복 등을 넣고 푹 고아 만들어 영양은 물론 맛도 좋은 게 특징입니다. 이 덕분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보양식으로도 많이 찾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회춘탕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한 것도 주목할 점이죠. 회춘탕을 거의 다 먹었을 무렵, 녹두찰밥을 넣어 죽을 만들어 먹는 것도 꿀맛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참, 회춘탕은 강진 향토 음식인 만큼 관련 가게도 많은데, 특히 추천하고 싶은 곳은 바로, 현지인 추천 맛집으로 손꼽히는 거목촌식당입니다. 영양 가득하고 맛도 보장된 회춘탕은 물론 한우불백, 삼겹살 등 다양한 메뉴도 맛볼 수 있는 게 특징이에요.
주소 전남 강진군 강진읍 서성안길 4
블로그 강진군 공식 블로그
전남 강진은 짱뚱어탕으로도 유명합니다. 강진만 갯벌에서 주로 잡히는 짱뚱어는 비린내가 없고 맛과 영양이 풍부해 보양식 재료로도 많이 활용되는 편! 쇠고기의 단백질 함유량이 60%인 반면 짱뚱어는 무려 84%라는 고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짱뚱어탕은 갯벌탕으로도 불리는 음식으로서, 삶은 짱뚱어를 믹서에 갈아 넣고 시래기 등 각종 채소와 끓여낸 음식을 말합니다. 진하면서도 구수한 국물 맛이 일품이죠. 여기에 밥을 말아 먹으면 그야말로 속까지 든든해질 듯하네요. 이처럼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짱뚱어탕을 제대로 맛보고 싶다면? 강진만갯벌탕을 추천할게요. 이곳은 무려 50년 넘게 짱뚱어를 잡은 데다 약 30년 가까이 식당을 운영하는 주인의 손맛이 돋보이는 짱뚱어전문점입니다. 짱뚱어탕은 물론 전골과 튀김 등 관련 요리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요.
주소 전남 강진군 강진읍 동성로 16
블로그 강진군 공식 블로그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