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윤제균 감독 “가장 많은 에너지 쏟은 작품” [일문일답②]

김다은 2022. 12. 20.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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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J ENM 제공

대한민국 최초 쌍천만 관객을 동원한 충무로 거장 윤제균 감독이 ‘영웅’을 들고 8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다.

2001년 ‘두사부일체’부터 ‘색즉시공’, ‘1번가의 기적’, 1145만 누적 관객 수를 기록한 ‘해운대’에 이어 1425만 ‘국제시장’까지. 윤제균 감독은 그동안 한국 영화계에 굵직한 획을 긋는 작품을 연달아 선보이며 영향력 있는 이름으로 우뚝 섰다. ‘국제시장’ 흥행 이후 8년 만에 윤 감독이 선보이는 ‘영웅’은 국가의 원흉을 처단할 맹세를 하던 순간부터 죽음 앞에서도 흔들림 없던 강인한 신념에 이르기까지, 대한제국 독립군 대장 안중근의 마지막 1년 이야기다.

윤 감독은 이 작품으로 뮤지컬 영화에 첫 도전, 한국 영화 최초로 현장 라이브 녹음을 시도했다. 음악 감독에 따르면 영화의 70%는 모두 라이브로 진행됐다. 윤 감독 자신도 “필모그래피 중 에너지를 가장 많이 쏟은 작품으로 스트레스도 가장 많이 받았다”고 밝힌 ‘영웅’. 윤 감독은 “사는 게 힘든 시대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국민 모두를 영웅”이라 칭하며 “영화가 힘들고 지친 영웅들에게 위로가 됐으면 한다”고 영화의 메시지를 하나씩 짚어나갔다.

〈일문일답①과 이어집니다〉

사진=CJ ENM 제공

-라이브 녹음이 아닌 후시로 갔다면 어땠을까 후회한 적도 있나. “촬영하는 내내 후회했다. 라이브 현장은 배우, 스태프 모두 힘들어진다. 대부분 롱테이크로 갔는데 모든 노래가 감정이 격하다 보니 배우들도 힘들었을 것이다. 한 번 부르는 것도 어려운데 서너번 테이크가 넘어가면 배우들은 탈진하더라. 목표를 위해 테이크를 더 가고 싶어 무릎도 많이 꿇었다. 겨울에 촬영을 많이 했는데 소리가 나니 패딩도 못 입게 했다. 그래서 배정남이 후리스 몇백장을 협찬받아 왔다. 나뿐만 아니라 배우, 스태프 모두 최선을 다했다. 그들에게 공을 돌리고 싶다.”

-촬영이 가장 오래 걸린 장면은 어디인가. “마지막 ‘장부가’다. 첫 번째 촬영 때 열 몇번을 했고 오케이를 냈다. 후반작업을 하는데 조금 아쉬웠다. 다시 성화를 불러 재촬영했다. 당시 작품을 찍을 때 72kg으로 있던 성화가 다시 살이 붙은 상태였다. 시간을 일주일 줬더니 살을 다시 빼고 왔다. 편집하다 보니 또 1%가 아쉬워 성화를 불러 세 번째 촬영했다. 30번 넘는 테이크를 가져 갔다.”

-나문희 배우도 재촬영을 많이 했나. “나문희 선생님 매니저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60년 넘게 연기했는데 이렇게 많은 테이크를 간 적은 없다더라. ‘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 넘버 배경도 원래 방 안이 아니었다. 형무소 벽에서 걸어가는 거로 찍었다. 당신이 맘에 안 든다고 13번 만에 오케이를 냈다. 편집하다 보니 형무소 담벼락보다는 방 안에서 배냇저고리를 안고 부르는 게 낫겠다 싶어 재촬영했다.”

-일본 넘버에는 자막이 나오지만 한국 넘버에는 자막이 안 나오는데. “수없이 많은 블라인드 시사를 했다. 자막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을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틀어줬다. 많은 이들이 자막 없는 버전을 선택했다. 대사가 잘 안 들리는 것 보다 배우들의 노래와 연기에 집중하고 싶었던 것 같다. 영화가 잘 되면 자막 버전도 스크린에 열 생각이다.”

사진=CJ ENM 제공

-만두 신과 거사 직전 광장 신도 라이브인가. “떼창은 모두 후시다. 그 많은 군중에 마이크를 하나씩 채울 수 없었다. 음악 감독에 ‘영웅’의 라이브 퍼센티지를 물어보니 70%라고 답했다. 독창은 라이브다.”

-손수건을 던지며 다음 에피소드로 넘어가는 등 장면 전환이 굉장히 빠른 느낌이었는데. “장면 전환에 신경을 많이 썼다. 뮤지컬은 챕터가 넘어갈 때 충분한 시간이 있다. 암전도 있다. 영화는 그럴 수 없어 장면 전환을 자연스럽게 하고자 했다. 물잔에서 연못으로 바뀌는 전환, 암전을 커트로 하지 않고 손수건을 던져서 막는 전환 등이 있다. 비주얼 팀과 장면 전환에 대한 것만 한 달 넘게 연구했다. 커트만 모아놓은 영상이 수백개가 있다. 그 안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만 찾았다. 결국 쉬운 길은 가지 말자였다. 어렵더라도 관객을 만족할 수 있는 작품으로 가고자 하는 명확한 이유가 있었다.”

-제작할 때가 좋은가 영화감독일 때가 더 좋은가. “좌우명이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상황은 계속 변한다. 감독, 제작자, 지금은 스튜디오 대표로도 있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건 없다. 100을 기대할 때 200을 보여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영웅’도 관객의 기대치가 100이라면 200을 보여주고 싶다는 각오로 임했다.”

사진=CJ ENM 제공

-13년 만에 돌아온 대작 ‘아바타2’를 만난 소감도 궁금한데. “‘아바타’에 시각적인 장점이 있다 하면 우리 영화는 시청각의 종합선물세트 같은 영화다. 가슴이 뜨거워지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

-개봉 앞두고 배우들에게 당부한 말이 있었나. “간절히 기도하자고 딱 한마디 했다. 작품에 대한 자부심은 가지고 있는데 흥행은 관객의 선택이다. 20년 영화를 하며경험상 흥행하려면 딱 하나다. 영화 잘 만들어 놓고 그 이후에는 간절히 겸허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이더라. 너무 교만하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지금 이 시기에 ‘영웅’과 안중근이라는 인물이 주는 메시지는 뭐라고 생각하나. “너무 사는 게 힘들다. 모든 국민이 각자의 자리에서 힘든 시기를 최선을 다해 견뎌내고 있다. 안중근 의사도 처한 시대 상황에서 최선의 일을 한 것이다. 우리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애국이라는 생각이 든다. 영화가 힘들고 지친 영웅들에게 위로가 됐으면 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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