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의 계절… 꼭 제거해야 한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조한 겨울철이 되면서 피부 각질로 인해 얼굴이 하얗게 일어나는 일이 흔해졌다.
특히 10%가 넘는 고농도의 AHA 성분을 함유한 화학적 각질제거제를 사용할 경우 화상, 흉터, 색소침착, 홍반, 피부위축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각질제거제 사용이 처음이라면 팔 안쪽 등 얼굴 이외의 다른 부위에 발라 피부 이상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을 때 사용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질제거 방법은 크게 물리적 제거와 화학적 제거가 있다. 물리적 제거는 스크럽이나 세안 브러시처럼 각질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화학적 제거는 AHA, BHA, 효소 등 화학적 성분으로 각질을 녹이는 방법이다. 지난 2020년 한국소비자원의 각질제거제 관련 위해사례 분석 자료에 따르면 각질제거제 사용 후 ▲피부 트러블 발생 ▲피부염 ▲가려움 ▲부종 ▲발진 등 복합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발견됐다. 드물게 사용 부위에 화학적 화상이나 연조직염 증상을 호소한 사례도 있었다. 실제로 피부에 스크럽 또는 화학적 성분의 각질제거제를 직접 문지르는 과정에서 자극성 접촉피부염과 특정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이 유발될 수 있다. 피부염 증상으로 피부에 홍반, 작열감, 가려움증 등과 함께 심하게는 진물, 박리, 화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으로 모낭염, 봉소염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10%가 넘는 고농도의 AHA 성분을 함유한 화학적 각질제거제를 사용할 경우 화상, 흉터, 색소침착, 홍반, 피부위축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민감성 피부라면 물리적 방법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물리적 각질제거법을 택한다면 알갱이가 큰 제품보단 작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알갱이가 큰 제품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어렵고, 모공 속까지 상처를 입을 수 있다. 각질제거제 사용이 처음이라면 팔 안쪽 등 얼굴 이외의 다른 부위에 발라 피부 이상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을 때 사용해야 한다. 각질제거 후에는 보습제 등으로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자외선 차단제도 평소보다 꼼꼼히 발라야 한다.
각질제거는 건성피부나 민감성 피부는 1~2주에 한 번, 중성피부는 1주일에 한 번, 지성피부는 1주일에 두세 번 정도가 적당하다. 각질을 너무 자주 제거하면 오히려 피부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눈에 띄게 거칠어졌거나 칙칙해지는 등 피부 상태에 변화가 느껴졌을 때 각질제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흑설탕 스크럽 만들기, 각질제거에 효과 만점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보디 스크럽, 세포 자극을 위한 기특한 습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각질 있다고 무조건 스크럽? NO!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하얗게 일어나는 각질, 더럽다고 제거하다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딱딱하고 답답한 각질, 이 운동으로 제거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미세플라스틱 들어있는 스크럽화장품 퇴출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피부 각질 제거에 좋은 '천연 스크럽' 재료는?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