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사랑하며] 다른 언어 배우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 지구에서 2022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 종류는 정확히 7151개라고 한다.
언어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는 웹사이트 에스놀로그에서 낸 집계 결과다.
가장 많은 이들이 모국어로 쓰는 언어는 중국어(만다린)이고,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영어다.
한 아티클에 따르면 이 나라 부족들은 분쟁 조정을 잘하기 위해 서로의 언어를 배우게 됐고, 그 결과 각각의 세계관과 사유 체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 지구에서 2022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 종류는 정확히 7151개라고 한다. 언어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는 웹사이트 에스놀로그에서 낸 집계 결과다. 가장 많은 이들이 모국어로 쓰는 언어는 중국어(만다린)이고,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영어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종류의 언어를 쓰는 나라는? 바로 파푸아뉴기니다. 한 국가 안에서 쓰는 언어가 자그마치 840개라 한다. 한 아티클에 따르면 이 나라 부족들은 분쟁 조정을 잘하기 위해 서로의 언어를 배우게 됐고, 그 결과 각각의 세계관과 사유 체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서로의 세계를 인정하니 부족들의 언어도 남는 법. 다른 언어를 배우고 지켜준다는 것은 이처럼 타인의 세상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방법인 셈이다.
언어는 단지 부족과 나라를 가로지르는 민족학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직종과 상황을 가로질러 달라지기도 한다. 기자로 일할 땐 야마, 와꾸, 하리꼬미처럼 일본어투의 표현들이 직업을 입 밖으로 드러나게 했다. 공학 분야로 넘어와서는 한글로 발음을 옮기는 것조차 어색한 영어 단어들이 한국어 조사 ‘을 를 이 가’의 앞에 붙어 쓰였다. 영어 개념을 한국어로 적확하게 옮기는 것은 학자들의 중대한 의무이지만 많은 경우 원어를 그대로 활용해 버리곤 해 벌어진 일이다. 그러다 투자업계로 옮겨왔다. ROI, KPI, PER 같은 줄임말로 고도의 소통 효율을 높이니 더할 나위 없이 혼란하다. 배우는 데 한참 걸린다.
특정 업계의 말을 익히는 것은 상대와 잘 협업해 훌륭한 결과를 만들기 위한 전제인 동시에 서로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요즘 뉴스 속 주요 집단들은 상대 언어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심지어 그 집단의 고유한 표현을 써서 설명해 줘도 모르쇠다. 갈수록 폐쇄적인 부족이 돼가는 집단을 가만히 보며, 역으로 소수 언어들이 소멸되지 않게 할 영감을 얻고 있다. 좋든 싫든, 모든 현상에는 배울 점이 있다.
유재연 옐로우독 AI펠로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돈 안 내?” 건설현장 돌며 2억 뜯은 무법 노조원들
- 주차된 전기차 화재…침수조 써도 진화에 1시간20분 걸려
- “같이 살자”했지만… 민주, 노웅래 체포안에 ‘알아서’
- “이슬람 사원 건립 반대”…공사장 앞서 통돼지 바비큐 파티
- “오늘도 전투 중” 우크라 파병 미군이라더니…‘로맨스스캠’ 사기
- 래퍼 도끼, 세금 3억 체납…장근석 모친은 ‘조세포탈’
- 오전 6시 귀가한 20대 엄마, 네살 딸 때려 숨지게 해
- 할머니 몰던 차, 갑자기 ‘부와앙’ 질주…손자 숨져 [영상]
- “손흥민, 여전히 월클 아니다”… 손웅정의 진심
- ‘소주 주사기’로 눈 찌른 아내… 50대 가장 살해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