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계획 중인데… 부작용은 없을까?

강수연 기자 2022. 12. 8.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겨울철은 탈모 고민이 더 깊어지는 시기다.

탈모 정도가 심해 모발이식을 계획 중인 사람들도 있을 테다.

모발이식은 뒷머리 모발을 이용해 탈모가 진행된 부위의 모발 사이에 심는 수술로, 사람들이 많이 받는 탈모 시술 중 하나다.

모발이식 후 머리가 곱슬머리로 자란다는 사례도 종종 있는데, 이 역시 대부분 수술 중 모낭이 손상을 입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 후 모낭염, 모발 탈락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겨울철은 탈모 고민이 더 깊어지는 시기다. 탈모 정도가 심해 모발이식을 계획 중인 사람들도 있을 테다. 모발이식은 뒷머리 모발을 이용해 탈모가 진행된 부위의 모발 사이에 심는 수술로, 사람들이 많이 받는 탈모 시술 중 하나다. 머리카락이 많은 부위의 두피나 모낭을 떼 머리카락이 없는 부위에 심는 식으로 진행된다. 모발이 없던 부위에 모발이 이식돼 자라 만족감이 높은 수술이다. 하지만 모낭염, 모발 탈락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모발이식은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뉜다. 절개식은 후두부에서 일정 부분을 절개해 모낭 단위로 분리한 후 이식하는 방법이다. 절개식은 수술 과정상 절개를 진행하다 보니 통증과 흉터의 위험이 뒤따를 수 있다.또한 흉터 부위의 영구적 탈모, 두피 당김, 두통 같은 후유증이 생길 위험도 있다.

비절개식은 두피 절개 없이 모낭을 개별적으로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이다. 비절개식은 모낭을 채취하는 부위를 삭발하지 않아 수술 직후에 티가 덜 난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낭 단위를 채취하는 과정에서 주위 모낭들을 손상할 가능성이 크다.

간혹 모낭을 뗀 부위 혹은 모낭을 이식한 부위의 모발이 모두 탈락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수술 과정에서 두피가 자극받아 생긴 혈액순환 장애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이다. 모발이식 후 머리가 곱슬머리로 자란다는 사례도 종종 있는데, 이 역시 대부분 수술 중 모낭이 손상을 입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 특별한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대개 자연스레 회복된다.

수술 후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선 수술 전후로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모발이식 수술의 부작용은 대부분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데, 금연은 원활한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준다. 수술 후엔 모낭을 떼어낸 부위에 항생제 연고를 주기적으로 도포해 모낭염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이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