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 위한 '최적의 수술 방법' 찾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려대 안암병원 비만대사센터 연구팀이 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루와이 위우회술의 최적의 수술방법을 규명했다.
루와이 위우회술은 음식물이 위와 소장의 일부를 거치지 않도록 해, 당뇨병과 고도비만을 치료하는 비만대사수술의 일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루와이 위우회술은 음식물이 위와 소장의 일부를 거치지 않도록 해, 당뇨병과 고도비만을 치료하는 비만대사수술의 일종이다. 간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은 췌장쪽 소장을 통해 흘려내려와 식도쪽 소장과 Y자로 만나는 부분에서 음식물과 합류하게 되는 원리다.
그동안 루와이 위우회술에서 소장의 길이와 문합위치에 대한 연구는 많았으나, 대사질환의 정복이라는 근본적인 목표 중 하나인 당뇨병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는 없었으며, 고려대 연구팀이 이번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밝혔다.
연구팀은 메타분석을 통해 루와이 위우회술을 받은 환자 4509명의 당뇨병 치료 성적과 소장의 우회 길이를 조사했다. 소화액이 지나가는 췌장쪽 소장과 음식물이 지나가는 식도쪽 소장의 길이를 각각 긴 그룹(1m 이상)과 짧은 그룹(1m 미만)으로 나누어, 수술 1년 후의 당뇨병 완치율과 개선율(완치에는 못미치지만 혈당조절이 개선된 경우)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췌장쪽 소장과 식도쪽 소장이 모두 긴 경우 당뇨완치율이 80%, 췌장쪽 소장이 길고 식도쪽 소장이 짧은 경우 당뇨완치율 76%였다. 췌장쪽 소장이 짧고 식도쪽 소장이 긴 경우 57%, 췌장쪽 소장과 식도쪽 소장 모두 짧은 경우 62%로 나타났다. 당뇨개선율에서는 췌장쪽 소장과 식도쪽 소장이 모두 긴 경우 81%, 췌장쪽 소장이 길고 식도쪽 소장이 짧은 경우 82%, 췌장쪽 소장이 짧고 식도쪽 소장이 긴 경우 64%, 췌장쪽 소장과 식도쪽 소장이 모두 짧은 경우 53%였다. 식도쪽 소장보다는 췌장쪽 소장이 긴 경우 혈당 관리 효과가 가장 탁월하다는 것을 규명한 것이다.
고려대 안암병원 권영근 교수는 “당뇨병은 이제 더 이상 평생동안 약을 먹어야 하는 질병이 아니며, 고도비만을 동반한 당뇨병의 경우 비만대사수술을 통해 약을 끊을 수 있는 완치가 가능하다”며 “이번 연구는 루와이 위우회술의 당뇨병 완치 효과를 한층 더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려대 안암병원 박성수 교수는 “비만대사수술은 단순히 위의 용적과 영양 흡수를 줄여 체중 감량만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해 수술법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당뇨병학회 학술지 ‘Diabetes Care’ 최신호에 게재됐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맛있고 간편한 식단부터 혈당 잡는 운동법까지!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뇨병 예후, 진단 받고 ‘O개월’ 안에 갈린다
- 당뇨는 단 것 많이 먹어 생긴다? 당뇨병 궁금증 Q&A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잠 쏟아지고 단 것 당기면 '겨울 우울증'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스트레스 받을 때 단 것 먹는 당신, '이것'에 치명적!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