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BTS 등 K팝 댄스 삼매경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

조광민 입력 2022. 12. 6. 19: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비소프트 엔터테인먼트의 댄스 게임 시리즈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이 지난달 22일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5, 엑스박스 시리즈 X|S로 발매됐다. 이 게임은 화면에 나오는 동작을 따라 하면서 즐기는 댄스 게임으로, 1억 4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와 8천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

이번 작품은 방탄소년단(BTS), 있지(ITZY), 레드벨벳, (여자)아이들의 멤버가 포함된 가상 걸그룹 K/DA 등 K팝 그룹의 음악을 다수 만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저스틴 비버의 곡 '스테이(Stay)'를 댄스 크루 '라치카(LACHICA)' 버전의 로컬 트랙으로 준비했다. 시리즈의 국내 팬은 물론 K문화 콘텐츠를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반길만한 요소가 가득하다.

기자는 이번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을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즐겼다.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경우 기본 컨트롤러인 조이콘만 있으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손에 쥐고 플레이하면서 화면에 등장하는 코치의 손동작을 따라 하면 동작이 인식된다. 플레이스테이션 5나 엑스박스 시리즈 X|S의 별도의 컨트롤러 앱을 스마트폰에 내려받아 게임과 연동 후 즐길 수 있다.

다양하게 마련된 K팝

참고로 이번 작품부터는 기존 콘솔기기인 플레이스테이션 4와 엑스박스 원 등으로 발매되지 않았다. 또 플레이스테이션 5나 엑스박스 시리즈 X|S에서는 카메라를 활용한 플레이도 지원하지 않는다. 시리즈의 팬이라면 아쉬울 수 있는 대목이다.

카메라의 동작 인식을 통한 플레이가 별도의 컨트롤러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플레이하는 것보다 게임의 재미나 편의성 측면에서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이 끝나고 자기 모습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었고 말이다. 신형 콘솔의 카메라 지원의 경우 기술적인 문제로 지원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게임으로 돌아오면 이번 작품에서는 개선된 게임 메인 로비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변화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저스트댄스 2019'버전부터 이어온 UI를 대폭 개선해 새롭게 만들었다. 기존의 UI가 밝은 모드였다면 이번에는 다크 모드의 느낌을 전한다.

UI가 대폭 변경됐다.

노래나 플레이리스트를 쉽게 찾아 게임을 즐길 수가 있고, 게임을 즐기면서 획득한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을 활용해 자신의 프로필도 꾸밀 수 있다. 여기에 곡 추천 시스템도 개선돼 게이머에게 한층 적합한 형태의 곡을 추천해 주는 느낌이다. 한 곡이 끝나면 다음 곡을 추천해줘 계속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다.

다만, 메인 메뉴에서 네트워크 속도 문제로 곡 표지를 빠르게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행해 아쉬운 부분은 있다. 이번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에 수록된 곡은 미리 내려받아 둘 수 있어 오프라인으로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이번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세계적인 보이 그룹 BTS의 합류다. 전 세계 팬들이 손꼽아 기다려왔을 부분으로 '다이너마이트(Dynamite)'와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두 곡이 마련됐다. 기본 난도 보다 높은 익스트림 버전까지 준비돼 총 4가지 댄스를 즐길 수 있다.

저스트댄스 2023 라치카의 영상

다른 K팝 그룹도 마찬가지다. 있지의 '워너비(WANNABE)', 레드벨벳의 '싸이코(PSYCHO)' 등도 기본 버전과 익스트림 버전이 준비됐고, K/DA의 '모어(MORE)'는 세라핀 버전을 준비해 기본 버전보다 낮도를 좀 낮췄다.

저스틴 비버의 곡 '스테이(Stay)'를 댄스 크루 라치카 버전으로 만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리안, 시미즈, 가비가 댄스 코치로 등장하며, 실사 영상으로 준비돼 라치카 팀의 팬이라면 한층 반가울 수 있다.

여기에 잉글랜드의 싱어송 라이터 두아 리파의 '피지컬(Physical)', 얼터너티브 록 밴드 이매진 드래곤스의 '라디오액티브(Radioactive)', 미국의 배우이자 가수인 싱어송 라이터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드라이버스 라이선스(drivers license)' 등 각종 음악 차트와 바이럴 뮤직을 장식한 40여 개의 노래가 준비됐다.

BTS 다이너마이트 플레이 화면

이뿐만이 아니다. 추가적인 결제를 통해 저스트 댄스 플러스를 즐기면 150곡이 넘는 노래를 만날 수 있다. 독점 댄스 곡과 역대 인기곡으로 구성된 콘텐츠가 연중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시리즈의 팬이라면 구매 단계에서 저스트 댄스 플러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는 편이 좋아 보인다. 저스트 댄스 플러스의 경우 약 한 달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니 무료로 즐겨보고 결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이번 작품은 친구나 다른 게이머를 초대해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멀티 플레이 모드를 탑재했다. 오프라인에서도 최대 6인까지 즐길 수 있으며, 컨트롤러로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니 친구들을 불러 함께 즐기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다.

있지 워너비 플레이화면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은 댄스 게임계의 독보적인 작품으로 대체할 만한 게임이 딱히 없다. 시리즈 팬이나 BTS의 팬이라면 드디어 등장한 BTS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것 만으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으리라 본다. 다만, 앞서 소개한 것처럼 기존 콘솔 버전을 발매하지 않으면서 카메라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아쉬움이 되겠다. 어쩌면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의 가장 큰 경쟁자는 '저스트댄스 2022'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아파트나 공동 주거 형태의 주택에 거주하는 이용자라면 꼭 층간 소음에 주의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자.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게임동아 & GameDonga.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