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와 찬바람에 손상된 푸석푸석한 모발과 이별하는 방법_선배's 어드바이스 #146

박지우 2022. 12. 5. 15: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성, 지성 두피를 위한 똑똑한 솔루션!
「 다 좋기만 하다는 샴푸, 하지만 건조한 모발과 두피에 제격인 건? 」
Pexels

샴푸의 세정력은 거품을 내 기름때를 제거하는 계면활성제 가운데 어떤 것이 얼마나 쓰였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과거에는 소듐라우릴설페이트(SLS)처럼 거품이 많이 나고 세정력이 강한 계면활성제가 주로 쓰이는 바람에, 지나치게 피지가 제거된 나머지 건조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오늘날, 매일 머리를 감는 습관이 널리 퍼지면서 그보다 약한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나 암모늄라우레스설페이트+코카미도프로필베타인 조합으로 대세 성분이 바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두피와 모발이 건조하고 예민한 사람은 소듐코코일이세티오네이트, 소듐메틸코코일타우레이트, 코코베타인, 코코글루코사이드, 데실글루코사이드처럼 훨씬 더 순한 계면활성제가 주성분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부분의 샴푸는 중성이지만, 피부와 산도가 비슷한 약산성 샴푸는 이보다 더욱 성분이 순한 만큼 건조하고 손상된 두피와 모발에 제격이다. 단, 거품이 많이 나지 않는다는 점은 감수해야 할 것.

키엘 아미노 애시드 샴푸 - 순한 계면활성제들과 모발을 보수하는 아미노산, 단백질로 이루어진 샴푸. 500mL 5만5천원.
아베다 보태니컬 리페어 스트렝쓰닝 샴푸 - 코코넛에서 유래한 계면활성제와 아보카도 오일 같은 식물성 오일 등 모발과 두피에 순한 성분으로 이루어진 무 실리콘샴푸. 200mL 4만4천원.
드렁크엘리펀트 메가 모이스쳐라이징 실카미노 샴푸 - 실크 단백질과 함께 마룰라 씨 오일 등 보습 성분이 풍부한 손상 및 건조 모발용 약산성 무 실리콘 샴푸. 240Ml 3만3천원.
모로칸 오일 모이스처 리페어 샴푸 - 모발 구성 단백질인 케라틴과 아르간 오일 등 식물성 오일로 손상 모발을 촉촉하게 되돌려줄 약산성 샴푸. 500mL 5만1천원.
「 무 실리콘 샴푸? 찰랑찰랑 샴푸? 게임 체인저, 실리콘 오일 」
Pexels

실리콘은 샴푸 세계관의 게임 체인저라고 할 수 있는 성분이다. 여기서 말하는 실리콘은 욕실의 틈새를 막는 데 사용되는 단단한 실리콘이 아닌, 부드럽게 퍼지는 디메티콘, 사이클로메티콘 같은 액상 실리콘이다. 모발이나 피부를 코팅해 매끄럽게 하는 성질이 있어, 특히나 찰랑찰랑한 모발을 지향하는 국내 샴푸, 헤어 오일, 트리트먼트 등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다. 건성이나 손상된 모발은 때로 실리콘 성분이 듬뿍 함유된 마트용 저가 샴푸를 사용한 이후 오히려 머릿결이 더욱 개선되기도 한다. 두피와 모발 모두 극심하게 건조한 나머지 각질층이 하얗게 부서진 비듬마저 나온다면, 세정력이 강하지 않고 보습 및 코팅 성분이 많이 함유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머리를 자주 감는 대신, 정전기가 나지 않는 나무 빗으로 두피부터 모발 끝까지 빗어 피지가 잘 전달되게끔 해주자. 젖은 머리에는 바로 드라이어를 대지 않고, 미지근한 바람으로 충분히 말린 후 헤어 세럼을 바르고 스타일링을 하는 것이 좋다.

반면, 지성이나 지루성 피부염 두피에게 샴푸 속 실리콘은 머리를 감을 때마다 두피에 쌓이는 만큼 좋다고 볼 수 없다. 지성 모발을 더욱 빨리 기름지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두피가 지성이라면, 실리콘이 함유되지 않은 무 실리콘 샴푸를 쓰는 것이 좋다. 무 실리콘 샴푸 중에는 실리콘이 잘 쌓이지 않게끔 다른 코팅 성분이 든 제품도, 오로지 세정 기능만 들어 있어 미용실 시술 전에 사용하는 제품도 있다. 만약 두피는 지성인데 모발은 건조하고 손상됐다면? 두피에는 무 실리콘 지성용을, 모발에는 실리콘이 함유된 건성용 샴푸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솝 바이올렛 리프 헤어 밤 - 기본적인 컨디셔닝 성분부터 시어버터, 당근 씨 오일, 동백나무 씨 오일까지, 유분이 풍부해 건조한 모발에 좋다. 60mL 3만7천원.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서브리믹 원더 쉴드 - 폴리머가 코팅 막을 형성해 열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머리를 감아도 보수 효과가 유지되는 에센스. 125mL 3만9천원.
「 헤어 트리트먼트∙마스크∙클리닉이 다 비슷한 성분? 」
Unsplash

헤어 트리트먼트와 마스크의 주성분은 세테아릴알코올, 스테아릴알코올 같은 지방알코올, 베헨트라이모늄클로라이드, 폴리쿼터늄 같은 암모늄염과 디메티콘, 실리콘 오일, 각종 식물성 오일처럼 강력하게 모발에 보습감을 주고 정전기를 없애며, 큐티클을 정리해주는 것들이다. 그만큼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어 오직 모발 쪽에만 사용하거나, 만약 뿌리 쪽 모발이 건강하다면 손상된 끄트머리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미용실에서 받는 ‘클리닉’ 역시 성분이 비슷하지만,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과 그 주성분인 아미노산 시스테인, 그 외 콩∙밀∙옥수수∙실크 등에서 추출한 아미노산과 단백질로 모발을 채운 이후 열과 압력을 가해 단단히 코팅하는 과정 또한 더해진다. 클리닉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사용하는 제품들이 특별히 고가여서라기보다는 시술하는 이의 기술과 노동력에 있으니, 클리닉을 간단하게 자주 하고 싶다면 미용 재료상이나 온라인 스토어에서 홈 케어 클리닉 제품들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무리 시술이 잘 된 머리라고 할지라도 머리를 감으면서 성분들이 차츰 씻겨 나가기 때문에 결국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는 방법밖에 없다. 모발 끝이 갈라진 손상모는 바로 위의 건강한 부분을 칼로 층 내지 말고, 가위로 잘라내어 추가적인 갈라짐을 예방하자.

올라플렉스 헤어 퍼펙터 - 특허 받은 아미노산이 손상모의 끊어진 결합을 다시 이어주는 샴푸 전에 쓰는 약산성 트리트먼트. 100mL 4만7천원.
겔랑 아베이 로얄 헤어 앤 스칼프 유쓰 오일 인 세럼 - 디판데놀 복합체와 로열젤리, 꿀 추출물이 함유되어 건조 모발, 두피에 모두 쓸 수 있는 오일 세럼. 50mL 19만8천원.
샤넬 샹스 오 땅드르 빠르펭 슈브 - 향수의 향을 그대로 담아내면서, 모발을 매끄럽게 하고 정전기를 없애는 헤어 미스트. 35mL 6만9천원.
.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