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추운데 '얼죽아'?… 혈관에 매우 안 좋아

이슬비 기자 2022. 11. 29.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자기 날이 추워졌다.

이런 날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커피)를 고집하다간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갑자기 날이 추워진 요즘 밖에서 차가운 음료를 마시거나 가벼운 옷차림으로 외출하면 혈관이 더욱 급격하게 수축해 혈압 상승으로 인한 각종 심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다.

젊은 사람에 비해 혈관 벽이 두껍고, 딱딱해 추운 날씨로 혈관이 약간만 수축해도 혈압이 더 잘 올라가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날이 추운 날 밖에서 아이스커피를 마셨다간, 혈압이 급격히 수축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갑자기 날이 추워졌다. 이런 날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커피)를 고집하다간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혈관은 낮은 기온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수축한다. 혈류량은 줄지 않는데, 혈관 폭이 좁아지면 혈압은 올라간다. 실제로 기온이 1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1.3mmHg, 이완기 혈압은 0.6mmHg 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자기 날이 추워진 요즘 밖에서 차가운 음료를 마시거나 가벼운 옷차림으로 외출하면 혈관이 더욱 급격하게 수축해 혈압 상승으로 인한 각종 심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대한고혈압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는데, 평소 혈압이 높았던 사람이라면 더욱 추운 날 실외에서 체온을 떨어뜨리는 행동을 주의해야 한다.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각한 고혈압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12월부터 2월 사이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다른 달보다 10~25% 더 높다.

고령자도 고위험군에 속한다. 젊은 사람에 비해 혈관 벽이 두껍고, 딱딱해 추운 날씨로 혈관이 약간만 수축해도 혈압이 더 잘 올라가기 때문이다.

혈압 상승으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두통, 목덜미의 뻐근함,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이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무시하거나 지나가지 말고 재빨리 따뜻한 곳으로 들어가 혈압을 안정화해야 한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외출할 땐 내복, 목도리, 장갑 등을 착용하고 따뜻한 외투를 입어 체온을 보호해야 한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 날씨에는 야외 운동을 피하고 실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냉면, 아이스커피 등 찬 음식보단 따뜻한 음식을 먹는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