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슬으슬 추운 아침, 몸을 따뜻하게 데우는 수프 한 그릇 [쿠킹]

박범균 입력 2022. 11. 25. 09:01 수정 2022. 11. 25. 16: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찬바람 부는 계절이 되면 뜨끈한 국물 요리가 인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양의 소고기 국물 요리를 소개할까 합니다. 서양의 소고기 국물 요리하면 토마토 스튜나 헝가리의 굴라시, 레드와인을 넣고 오랫동안 부드럽게 익힌 프랑스의 뵈프 부르기뇽 등이 떠오릅니다. 물론 여기에 부드럽고 뽀얀 크림 수프도 빼놓을 수 없죠. 크림 수프는 양송이 수프가 진리 아니냐고요? 양송이와 다진 소고기를 넣어 끓여 보세요. 감칠맛이 폭발하는 크림 수프를 만들 수 있답니다.

지방질이 적고 깊은맛이 나는 육우와 양송이버섯으로 만든 부드러운 미트 크림 수프. 사진 박범균


맛도 좋고, 든든한 미트 크림 수프의 매력이 가장 빛을 발하는 때가 있습니다. 바로 아침입니다. 기상 알람이 울려도 이불 밖을 벗어나기가 힘든 요즘 같은 계절엔 아침밥으로 수프만 한 것이 없죠. 따뜻하고 부드러운 수프는 속을 편안하고 든든하게 채워주니까요. 탄수화물이 주를 이루는 일반적인 크림 수프와 달리 소고기와 버섯이 들어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적절하게 조합돼 있어 포만감이 오래 갑니다.

맛 또한 훌륭하죠. 소고기와 버섯, 각종 채소를 넣고 푹 끓였기 때문에 고기와 채소에서 우러나온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번 수저를 들면 그릇이 비워지기 전까지 놓을 수 없을 거예요. 입맛 없는 아침일지라도요. 냉장실에서는 이틀 정도 먹을 수 있지만, 냉동 보관도 가능합니다. 넉넉히 만들어 1회 분량씩 소분해 얼린 뒤 먹기 직전 전자레인지에 따뜻하게 데워 먹으면 됩니다. 바쁜 아침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곁들이는 빵으로는 사워도우나 발효빵 등 겉면이 딱딱한 빵을 추천합니다. 물론 쉽게 구할 수 있는 모닝빵도 좋습니다. 남은 수프를 좀 더 되직하게 졸인 뒤 핫도그 번 사이에 넣어 먹는 방법도 별미예요.

Today’s Recipe 박범균 셰프의 미트 크림 수프

“맛있는 수프를 만드는 단 하나의 팁은 ‘충분히, 오래 끓이기’입니다. 재료를 푹 끓이는 '용출'의 과정이 있어야 고기나 채소의 맛이 충분히 우러나와 깊고 감칠맛이 풍부한 수프가 완성되거든요. 수프에 사용하는 고기로는 육우를 추천합니다. 지방질이 적고 고기 특유의 깊은 맛이 있어 수프와 잘 어울리거든요. 채소는 양파와 양송이버섯, 방울토마토 이 세 가지를 썼지만 브로콜리 등 집에 있는 채소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좀 더 부드러운 수프를 원한다면 조리과정 3번에서 우유와 생크림을 넣기 전 한 김 식힌 뒤 믹서로 곱게 갈아 만들어보세요.”

미트 크림 수프의 재료. 사진 박범균

재료 준비

재료(2인분): 생크림 350mL, 우유 200mL, 소고기(다짐육) 100g, 양송이버섯 4개, 방울토마토 4개, 양파 1/2개, 버터 1큰술, 물 500mL
바게트 슬라이스 2쪽, 파슬리가루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2cm)로 네모지게 썰고, 양송이버섯도 양파와 비슷한 크기로 1/4 등분 한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뗀 뒤 반 자른다.
2. 약불로 달군 냄비에 버터를 넣은 뒤 쇠고기와 양파, 양송이버섯을 넣고 연한 갈색빛이 돌 때까지 볶는다.
3. ②의 냄비에 물 500mL를 넣고 1/3이 졸아들 때까지 중불에서 끓인 뒤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저어가며 약불로 졸인다.
4. 수프가 걸쭉해지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반 자른 방울토마토를 넣고 불을 끈다.
5. 그릇에 미트 크림 수프를 담고 후춧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린 뒤 바게트를 곁들인다.

박범균 셰프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소고기를 넣은 동서양의 뜨끈한 국물 요리 〈추위 녹이는 따뜻한 한 그릇〉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감칠맛 폭발 소고기 크림 수프’를 SSG에서 찾아보세요.

Copyright©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