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에 소비자 부담 급증…건설업계, 금융혜택으로 승부수

박준식 2022. 11. 22. 14: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 조치로 실수요자들의 주택 마련 부담이 가중되면서,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반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는 단지는 건설사나 시행사에서 이자를 부담하게 돼,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요자들, 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 관심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한국은행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 조치로 실수요자들의 주택 마련 부담이 가중되면서,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12일 기준금리를 종전 2.5%에서 3%로 0.5%p 인상하는 이른바 '빅스텝' 을 단행했다. 올해에만 6차례에 걸친 인상으로, 이 기간 기준금리는 1%에서 3%로 2%p 상승했다. 이번 빅스텝 조치로 국내 기준금리는 지난 2012년 7월 이후 처음으로 3%대에 접어들었다.

또한, 이달 2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의 0.75%p를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 을 단행해 국내 기준금리 역시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대출 규모가 큰 부동산 시장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는 이유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분양시장에서는 각종 금융 혜택이 주목받고 있는 추세다. 특히, 중도금 무이자가 대표적인 금융 혜택으로 꼽힌다. 통상 분양가의 60%에 해당하는 중도금은 대출 액수가 상대적으로 많아 납입해야 하는 이자 금액도 큰 편이다. 반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는 단지는 건설사나 시행사에서 이자를 부담하게 돼,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덕에 금융혜택 제공 단지는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 7월 전북 군산시에서 분양한 '나운 금호어울림 센트럴' 은 특별공급을 제외한 28가구 모집에 742건이 접수돼, 평균 26.5대 1로 청약을 마친 바 있다.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 등이 분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달 경기도 하남시에 공급된 '미사 아넬로 스위첸' 오피스텔 역시 중도금 무이자 및 계약금 1000만원 등 각종 금융혜택으로 입소문이 나며, 449실 모집에 932명이 몰려 평균 2.0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 분양이 활발한데 대우건설이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일원에 조성하는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이 대표적인 단지 중 하나다.

아파트·오피스텔·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로, 이 중 전실 '오션뷰' 오피스텔 전용 53 ~ 119㎡ 총 584실을 우선 분양한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1차 계약금 5%를 적용하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도 선보인다.

신세계건설은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일원에서 '빌리브 디 에이블 마포' 를 분양 중이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38~49㎡ 299가구 및 오피스텔 전용 46 ~ 53㎡ 34실 등으로 구성된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통해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췄다.

한화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에 짓는 '포레나 평택화양' 을 분양 중이다. 아파트 전용 74~99㎡ 총 995가구 규모다. 계약금 1차 정액제 (1000만원) 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