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기, 100억 벌었는데 0원 정산…노예계약 의혹 일파만파 [엑:스레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와 정산 문제로 갈등 문제를 빚은 가운데, 소속사 대표가 입을 열었다.
21일 디스패치는 이승기가 2004년 데뷔 이후 현재까지 약 18년 동안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음원 수익을 한 번도 정산 받지 못 했다며 노예계약 의혹을 제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최희재 기자)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와 정산 문제로 갈등 문제를 빚은 가운데, 소속사 대표가 입을 열었다.
21일 디스패치는 이승기가 2004년 데뷔 이후 현재까지 약 18년 동안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음원 수익을 한 번도 정산 받지 못 했다며 노예계약 의혹을 제기했다.
이승기가 소속사에 보낸 내용증명 문서에 따르면 '전속계약 기간 동안 발신의뢰인에게 단 한 번도 음원료 수익의 발생 여부 및 그 내역을 공개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정산료를 지급하여 준 적도 없다'고 적혀 있다.
이승기는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총 27장의 앨범, 137곡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산 받은 음원료 수익이 0원이라는 것.
보도에 따르면 유통사별 정산 내역서로 미루어 볼 때 이승기가 2006년부터 2022년까지 벌어들인 음원 수익은 약 96억 원이다. 또한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유실된 음원 정산 자료까지 합치면 이승기의 음원 매출은 100억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 문제 뿐 아니라 가스라이팅 논란도 불거졌다. 디스패치는 최근 이승기는 소속사 임원들에게 음원 정산에 관해 문의했으나 "네가 마이너스 가수인데 어떻게 정산을 해주냐", "앨범 홍보비가 얼마나 많이 드는지 아느냐", "팬들이 앨범을 안 산다" 등의 답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또 함께 공개된 소속사 대표와 이승기 매니저와의 문자 내역에서는 "너무 많은 지출 삼가", 하루 한 끼는 이승기 개인 돈으로 써라", "너 똑바로 노선 타"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출연했던 JTBC '아는형님'에서의 발언도 재조명되고 있다. 당시 이승기는 출연료를 묻는 질문에 "얼마 받는지 모른다"고 답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강호동은 "출연료를 받은 게 아니라 방송국 지분을 받은 거다. 출연료를 모른다니"라며 놀라워했다.
데뷔 이후 노래, 연기, 예능까지 '열일'해 온 이승기의 소식에 대중들은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라진 줄 알았던 '노예계약'이라는 단어가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
연락을 받지 않던 후크 측은 21일 늦은 오후 공식입장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권진영 대표는 "현재 언론에 보도되고 있거나 세간에 떠도는 이야기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실 관계 확인을 드리는 것이 도리이나, 앞선 보도자료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한 정리 단계인 점과 앞으로 법적으로 다뤄질 여지도 있어 입장 표명을 자제하는 부분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추후 후크엔터테인먼트나 저 개인이 법적으로 책임져야 할 부분이 명확히 확인되면, 물러서거나 회피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앞서 후크엔터테인먼트는 이승기의 내용증명을 받은 게 맞다며 "쌍방 간에 오해 없이 원만하게 문제를 마무리 짓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후크엔터테인먼트는 이외에도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로부터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사옥을 압수수색 당하는 등 잡음을 빚기도 했다.
사진=엑스포츠뉴스 DB, JTBC 방송화면
최희재 기자 jupiter@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상렬 "결혼 준비 끝내…집→통장까지 모두 아내 것"
- 이소라, 외도 논란 속 前남편과의 혼전임신 언급
- '국가대표' 김민경·100억 자산가…잘나가는 개그맨들 웃음기 빼고 인생 2막
- 마동석 좋겠네…♥예정화와 결혼 후 연이은 겹경사
- '나는 솔로' 4기 정숙, 조섹츤 결별 후 만난 썸남…"12월 결혼"
- 김구라, 늦둥이 3살 딸 언급…"밥 한 시간 반씩 먹는다" 고충 토로 (꽃중년)
- "안성현 징역 7년 구형" 성유리 결국 옥바라지 하나→박한별은 '소속사와 결별' [엑's 이슈]
- 금수저 맞았다…"'이다은♥' 윤남기 父=언론사 사장, 타워펠리스 거주" (관종언니)[종합]
- 한소희 삼재인가...결별→악플 소동→母 리스크에 바람 잘 날 없네 [엑's 이슈]
- 한혜진, 재력 어마어마…명품 코트 깔별로 구매 "열심히 벌었다" (한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