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츠핑현산 흑도자기 - 수천 년에 걸친 마법 같은 예술

보도자료 원문 2022. 11. 16. 19: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랴오청, 중국 2022년 11월 16일 AsiaNet=연합뉴스) 도자 공예는 인류 문명의 주요 지표다.

지난 30년간, 중국의 고고학자들은 츠핑현 Jiaochangpu의 룽산문화 유적지에서 4차례의 발굴 작업을 진행했으며, 1천여 점에 달하는 각종 도자기, 돌, 뼈 유물이 출토됐다.

고고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산둥성 랴오청시 Chiping District Museum에 소장된 수많은 흑도자기는 약 4천~5천 년 전 룽산문화 시대에 빚어진 것이라고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Jiulongxun

AsiaNet 98831

(랴오청, 중국 2022년 11월 16일 AsiaNet=연합뉴스) 도자 공예는 인류 문명의 주요 지표다.

지난 30년간, 중국의 고고학자들은 츠핑현 Jiaochangpu의 룽산문화 유적지에서 4차례의 발굴 작업을 진행했으며, 1천여 점에 달하는 각종 도자기, 돌, 뼈 유물이 출토됐다. 그중 2001년에 출토된 3개의 도기 가마는 중국의 룽산문화가 완벽하게 집약된 모습을 보였고, 당시의 사회 경제적 생활상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문화유적 자료로 인정받았다.

고고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산둥성 랴오청시 Chiping District Museum에 소장된 수많은 흑도자기는 약 4천~5천 년 전 룽산문화 시대에 빚어진 것이라고 한다. 이들 도자기는 우아한 선과 단순한 무늬를 지니고 있으며, 신비로운 기원을 지녔다.

츠핑 흑도자기(Chiping Black Pottery)의 원료는 황하의 독특한 강바닥 아래에 있는 순수하고 섬세한 입자의 황토다. 츠핑 흑도자기는 수작업 세척, 물레 성형, 건조, 다듬기, 광택 작업, 조각 및 연마 등의 많은 단계를 거친 후, 오랜 전통 방식인 '밀봉(Sealing)-그을림(Smoking)-침탄(Carburizing) 공정'을 통해 소성된다. 흑색만의 신비롭고 우아한 느낌이 더해진 츠핑 흑도자기는 미학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Suihan Sanyou

흑도자기 도공들은 흑도자기와 같은 중국의 보물을 계승 및 발전시키기 위해 1990년대 중반부터 흑도자기 공예 기술 연구에 전념했다. 이러한 노력은 Liaocheng Black Pottery Academy와 Chiping Taoyuan Black Pottery Art Co., Ltd의 설립으로 이어졌다. 독특한 츠핑 흑도자기는 구멍이 뚫린 높은 부조로 유명하다. 우아한 선과 보편적인 무늬가 특징인 흑도자기는 독창적인 디자인과 정교함을 지니고 있어, 예술가와 수집가의 입장에서는 큰 가치가 있다.

자료 제공: Information Office of the Chiping County People's Government

사진: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433957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433966

Xin Fengwu Huaxia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433967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