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게임 절반은 ‘이 회사’ 엔진으로 만든다는데···

반진욱 2022. 11. 13.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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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개발자 행사 ‘유나이트 2022’ 성료
유나이트 2022 키노트에서 발표하는 존 리키텔로(John Riccitiello) 유니티 CEO.(유니티 제공)
3D 콘텐츠 제작·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가 글로벌 개발자 행사 ‘유나이트 2022’를 11월 1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유나이트 2022 행사에서 유니티는 게임 엔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공개했다. 모바일, PC, 콘솔 등 전체 게임 중 유니티로 만든 게임이 50%를,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기반이 72%를 각각 차지했다. 게임 엔진 시장에서 유니티 엔진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 VR 게임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보였는데, 매출 상위 VR 게임 중 58%가 유니티로 제작됐으며, 특정 기기에서는 유니티 엔진 사용률이 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나이트(Unite)’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과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는 자리다. 유니티·업계 전문가와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대표 개발자 콘퍼런스다. 이번 유나이트 2022는 온라인뿐 아니라 오스틴, 브라이튼, 코펜하겐, 몬트리올,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오프라인으로도 진행됐다. 전 세계 개발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었다.

존 리키텔로(John Riccitiello) 유니티 CEO를 비롯해 유니티 리더들이 연사로 나선 ‘유나이트 2022 키노트’ 세션에서는 유니티 엔진의 다양한 기술과 워크플로를 소개하고 엔진 업데이트와 새로운 서비스를 예고하며 많은 관심을 얻었다.

이어 유니티 엔진 업데이트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서도 공개됐다. 먼저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Unity 2022.2 Tech Stream) 출시를 앞두고 엔진 업그레이드를 예고했다. 생산성과 그래픽 향상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이하 DOTS) 기술 중 한 가지인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ntity Component System, 이하 ECS)과 향상된 그래픽 경험을 선사할 다이렉트X 12(DirectX 12)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유니티 개발자들의 편의성과 최적화를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뒤이어 생생한 캐릭터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유니티의 기술을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특히 유니티의 신규 데모 ‘에너미즈(Enemies)’와 ‘라이언(Lion)’ 그리고 온마인드의 버추얼 휴먼 ‘나수아’를 통해 머리카락과 털 그래픽을 사실적으로 구현해냄으로써 ‘디지털 휴먼 패키지’와 ‘헤어 시스템 패키지’의 지속적인 발전을 증명했다. 이 외에도 유나이트 2022 키노트에서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모든 요소를 다룰 수 있는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 개발 계획과 XR 통합 툴킷(XR Interaction Toolkit)을 통한 VR 콘텐츠 개발의 편의성 제고 방법 등을 이야기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나이트 2022를 기념해 유니티 개발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강연을 마련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통역 서비스도 진행해 국내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수 있어 더욱 뜻깊었다”며 “이번 유나이트 2022를 통해 공개한 새로운 기술과 업데이트가 추후 개발자들의 개발 환경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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