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르 떨리는 눈… 매일 마시는 '이 음료' 탓?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022. 11. 13.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간혹 눈 주변이 '파르르' 떨릴 때가 있다.

혼자 있을 때는 괜찮은데 누군가와 얘기할 때 눈이 떨리면 괜히 민망해진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기면서 원하지 않을 때도 눈밑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는 눈 주변 온찜질을 하고 스마트폰 등을 덜 봐 근육 피로를 풀어주는 게 중요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눈 떨림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간혹 눈 주변이 '파르르' 떨릴 때가 있다. 혼자 있을 때는 괜찮은데 누군가와 얘기할 때 눈이 떨리면 괜히 민망해진다. 눈 떨림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흔한 원인은 마그네슘 부족이다. 마그네슘은 뇌신경에서 보내오는 신호를 세포가 받아들여 움직이게 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기면서 원하지 않을 때도 눈밑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피곤하거나 탈수가 있으면 체내 마그네슘이 고갈될 수 있다. 이때는 마그네슘 제제를 섭취하면 나아진다. 마그네슘을 한 달 정도 먹어도 완화되지 않으면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야 한다. 매일 마시는 커피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카페인이 안면신경을 자극해 눈 떨림을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이 원인으로 의심되면 커피를 끊어보면 된다. 이 밖에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오래 봐 눈 주변 근육이 피로하거나 잠을 못 자 눈 주변 근육의 흥분도가 올라가도 눈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눈 주변 온찜질을 하고 스마트폰 등을 덜 봐 근육 피로를 풀어주는 게 중요하다. 

드물지만 병이 원인일 때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안면신경이 뇌혈관에 눌려 발생하는 '반측성 안면경련'이다. 이 질환은 눈 떨림부터 시작되지만 떨림이 한쪽 얼굴 전체로 계속 진행한다. 처음에는 눈밑이나 눈꺼풀 등 눈 주위가 떨리다가, 입까지 같이 떨리고, ​눈이 작아지다 결국 감겨버린다. 반측성 안면경련이 의심되면 신경전기생리검사를 받아 일시적인 눈 떨림과 감별해야 한다.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도 신경이 과흥분하면서 눈밑이 떨릴 수 있다. 이때는 한쪽이 아니라 양쪽 눈밑이 떨린다.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