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선 실종'의 원인 의외로 다양, 때론 심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독 턱에 살이 많고 빠지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봐야 한다.
턱 뼈·근육 문제일 수 있고, 턱밑이 살이 찐 것처럼 불룩 튀어나왔다면 턱 주변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
두툼한 턱살, '거북목'이 원인?의외로 목뼈가 변형되면서 턱살이 많아지기도 한다.
목뼈가 'C자'가 아닌 '역 C자' 또는 '1자'로 변형된 상태, 즉 거북목 증후군으로 인해 목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 턱 아래 근육이 약해지고 지방이 축적돼 턱살이 많이 찐 것처럼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동해도 안 빠진다면 살 아닌 근육 때문일 수도
나이가 들면 지방세포와 근육이 이완되면서 턱 근육 또한 탄력이 줄어든다. 이로 인해 턱 살이 늘어진 것처럼 보인다. 살이 아닌 근육이 원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해도 턱살은 빠지지 않는다. 운동보다는 꾸준한 스트레칭이 턱 근육 탄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허리와 목을 곧게 편 상태에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10초 정도 입술을 내밀어 턱을 위로 당겨준다. 이후 천천히 고개를 내린다. 이 동작은 턱은 물론, 얼굴, 목 근육 강화에도 좋다. 테니스공이나 야구공 등을 이용한 스트레칭도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턱밑에 공을 고정시킨 뒤, 30초 정도 눌러주면 된다. 공이 빠지지 않도록 힘을 주면서 누르되, 통증이 생길 정도로 과도하게 힘을 줘선 안 된다. 스트레칭이 번거롭다면 아침에 일어난 후, 밤에 잠들기 전에 눈 아래와 콧방울 옆, 입술 끝, 볼 중앙 광대뼈 아래, 귀 옆 등을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좋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은 ‘무턱’ 영향
턱 뼈 구조가 원인일 수도 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심하게 작은 ‘무턱’이 대표적이다. 무턱일 경우 옆에서 봤을 때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고 뒤로 들어가 있다. 턱살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 또한 특징으로, 턱이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형태를 띠고 체중과 상관없이 유독 턱살이 많다면 턱 뼈 이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아래턱이 뒤로 들어간 정도가 심해 윗니와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고 음식을 씹기 어렵다면 교정술을 고려해야 한다. 심한 경우 기도가 좁아져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 등을 겪을 수도 있다.
턱 아래·양옆 불룩 튀어나오면 ‘침샘비대증’ 의심
턱밑과 귀밑이 살이 찐 것처럼 불룩 튀어나왔다면 ‘침샘비대증’일 수 있다. 침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으면서 침샘이 부어오른 것으로, 과식, 음주·흡연,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등이 원인이다. 귀밑샘이 비대해지면 귀 앞쪽부터 아래까지 넓게 붓고, 턱밑샘이 부어오르면 목 양쪽 살이 찐 것처럼 보인다. 침샘비대증을 방치하면 목을 지나가는 혈관까지 누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는 두통,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의 원인이 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두툼해진 이중턱, 이렇게 해결하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이중 턱 제거로 'V 라인' 만드는 운동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얼굴혈색이 좋아지는 지압법, 이중턱 없애는 법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이중 턱, 뚱뚱한 사람만 생길까? 근육·뼈 때문일 수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보기 싫은 '이중턱'… '스마트폰 습관' 살펴라
- 턱 밑 두둑한 살, 질병의 신호라고?
- 대웅제약, 셀트리온 골다공증 치료제 ‘CT-P41’ 공동 판매
- 태국 여성들과 성행위 실시간 방송, 한국 20대 男 징역형… 미성년자도 봤다는데?
- “마른 이유 있었네” 홍진경, 한강에서도 ‘이 음식’ 꾹 참아… 뭐길래?
- GC녹십자, 美 산필리포증후군 환우회 행사서 ‘GC1130A’ 개발 현황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