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우수실험실 평가단, 12년 만에 국내 GLP 관리역량 평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가단이 14일부터 18일까지 한국을 방문해 국내 '우수실험실 운영기준(GLP)' 전반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OECD는 우수실험실 운영기준과 관련된 규정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를 회원국 간 상호 방문해 10년마다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OECD 우수실험실 운영기준과 관련된 지침서 준수 여부, 국내 우수실험실 운영 제도 현황, 국내 조사관 자격 및 전문성, 현지 조사 및 시험감사에 관한 사항 등 관련 제도 전반을 평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가단이 14일부터 18일까지 한국을 방문해 국내 ‘우수실험실 운영기준(GLP)’ 전반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OECD는 회원국 간 화학물질 등에 대한 시험 정보 교류와 비임상시험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우수실험실 운영기준 규정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OECD 우수실험실 운영기준 규정에 따라 생산한 시험자료는 다른 회원국에서도 인정받는다. 이를 위해 OECD는 우수실험실 운영기준과 관련된 규정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를 회원국 간 상호 방문해 10년마다 평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6년 OECD에 가입한 이후 1998년부터 산업용 화학물질, 의약품, 의료기기 및 농약 분야에 우수실험실 운영 제도를 도입했다.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촌진흥청 등 3개 부처가 공동으로 우수실험실 운영기준과 관련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대한 OECD 평가는 지난 2010년 이후 12년 만이다. 정부는 이번 평가로 국내의 우수실험실 운영기준 관리제도, 실험실 여건 및 시험능력 등을 알려 국제적인 신뢰도를 높이고 제도관리 역량을 재확인할 계획이다.
올해 우리나라에는 스위스와 폴란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옵서버)으로 구성된 3인 평가단이 방문한다. 평가단은 국내 우수실험실 운영기준 관리제도 시험기관 정기 평가 기간( 15~18일)에 맞춰 환경부 등 3개 부처가 하는 시험기관 평가 전 과정을 참관할 예정이다.
아울러 OECD 우수실험실 운영기준과 관련된 지침서 준수 여부, 국내 우수실험실 운영 제도 현황, 국내 조사관 자격 및 전문성, 현지 조사 및 시험감사에 관한 사항 등 관련 제도 전반을 평가한다.
환경부는 이번 OECD 현지평가가 국내 우수실험실 운영 제도관리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태원 희생자 모욕 글 올린 남성…추적 끝에 첫 검거
- 尹대통령,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양국간 원전 협력 기대"
- '소방서 옆 경찰서' 김래원·손호준, 등장부터 삐걱…팽팽한 신경전
- 법원, 재판 불출석 '제보자 X' 보석 허가…조건부 석방
- 광화문 보수·진보 '맞불·촛불' 집회... '10만명' 운집, 갈라진 세종대로 [영상]
- 추경호 "윤 대통령, 진솔하게 설명…野, 국회 일에 집중해야"
- 윤 대통령, '한동훈과 갈등설'에 "공통 과업이 강력한 접착제"
- 적은 내부에?…트럼프 올라탄 K-방산, 수출 동의 받으라는 민주당
- 반세기 넘는 생명력…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7일 개막
- [2024 美대선] 백악관으로 돌아오는 트럼프, 무릎 꿇기도 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