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제철 왔다… '타우린 강자'의 건강 효과는?
강수연 헬스조선 기자 2022. 11. 13. 0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꼬막은 겨울 제철 음식이다.
꼬막 고르는 법, 꼬막의 건강 효과를 함께 알아본다.
◇타우린 성분, 간 해독에 효과적꼬막의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해소에 좋다.
특히 새꼬막 100g에는 타우린이 822mg 들어 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꼬막은 겨울 제철 음식이다. 시장엔 이미 싱싱한 꼬막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어떻게 조리해야 꼬막에 든 다양한 성분을 최대한 살릴 수 있을까. 꼬막 고르는 법, 꼬막의 건강 효과를 함께 알아본다.
◇타우린 성분, 간 해독에 효과적
꼬막의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해소에 좋다. 특히 새꼬막 100g에는 타우린이 822mg 들어 있다. 이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자양강장제 한 병의 타우린 양과 비슷한 수준이다. 간 해독에도 효과적이어서 연말에 숙취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꼬막은 풍부한 양의 철분, 헤모글로빈, 비타민B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빈혈과 현기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항산화와 노화 억제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과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다.
◇주름골 선명하고 입 다문 꼬막 골라야
맛있는 꼬막을 구입하기 위해선 외형을 잘 살펴야 한다. 껍질이 윤이 나고 주름골이 선명하며, 깨진 부분이 없어야 한다. 만졌을 때 입을 다문 꼬막이 맛있는 꼬막이다.
맛있는 꼬막을 구입하기 위해선 외형을 잘 살펴야 한다. 껍질이 윤이 나고 주름골이 선명하며, 깨진 부분이 없어야 한다. 만졌을 때 입을 다문 꼬막이 맛있는 꼬막이다.
먹을 때는 흐르는 물에 껍질을 여러 번 씻어 불순물을 먼저 제거해야 한다. 그다음 꼬막이 잠길 만큼 소금물을 붓고 해감해야 한다. 끓는 물에 입이 벌어지지 않도록 살짝 삶는 것이 좋다. 오랜 시간 삶으면 타우린을 포함한 수용성 성분이 물에 빠져나오고 살이 질겨진다. 꼬막을 삶을 땐 한쪽 방향으로 천천히 저어가면서 삶아야 껍데기 한쪽으로 살이 달라붙어 발라내기 쉽다. 변질하기 쉬워 꼬막은 되도록 한 번에 조리하고, 보관해야 할 땐 삶은 후 냉동보관이 좋다. 꼬막은 데친 후 살만 발라 냉동하면 15일 정도 먹을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헬스조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겨울철 달아난 입맛을 돋우는 꼬막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쫄깃한 꼬막, 肝 해독·피로 해소에 좋아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제철 맞은 '꼬막', 피로 해소하는 타우린 양이 이렇게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국내 유통 중국산 '활꼬막', 카드뮴 기준치 이상 검출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간에 좋은 꼬막, '이렇게' 드세요
- “계란프라이, ‘이 온도’ 넘어가면 심장질환·암 위험 커진다”
- 국내 제약사 ESG 성적표 나왔다… 최하등급 제약사는 어디?
- 마이크로바이옴으로 치매 약까지 개발… 주목할 제약사는?
- 애브비, 블록버스터약 '휴미라' 매출 37% 하락… 후속 약물 실적은?
- 제이브이엠, 3분기 매출 374억·영업이익 74억… 순이익 69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