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나침반이 된 성경말씀] 목숨 걸고 신앙 절개 지킨 양친이 롤모델

2022. 11. 12. 03: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37년 중·일 전쟁을 앞둔 일본은 조선 사람과 교회도 전쟁승리를 기원해야 한다며 일본 고유종교인 신도의 본산인 신사에 가서 참배하라고 더 극심하게 강요했다.

나의 아버지는 신사참배를 반대하던 주기철 목사님의 부흥사경회에 참석하신 뒤 직장인 철도국에서 단체로 신사 참배를 갈 때 가시지 않았다.

아버지는 그때 혼자 빠져나와 한적한 곳에 가서 기도하시며 신사참배를 거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8> 김구식 한국기독실업인회 부회장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신 32:4)


1937년 중·일 전쟁을 앞둔 일본은 조선 사람과 교회도 전쟁승리를 기원해야 한다며 일본 고유종교인 신도의 본산인 신사에 가서 참배하라고 더 극심하게 강요했다. 나의 아버지는 신사참배를 반대하던 주기철 목사님의 부흥사경회에 참석하신 뒤 직장인 철도국에서 단체로 신사 참배를 갈 때 가시지 않았다. 아버지는 그때 혼자 빠져나와 한적한 곳에 가서 기도하시며 신사참배를 거부했다.

직장을 잃어 굶어 죽게 된다면 가족 5명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확신으로 그런 용기와 결단을 할 수 있었다고 하셨다. 결국 직장에서 쫓겨 났고 곧 일본 경찰에 붙잡혀 갔다. 그러나 아버지는 그들의 압박과 회유에 굴하지 않고 버티며 신앙의 절개를 지키셨다.

그 후 기적적 사건으로 출감하셨다. 어머니가 아들이 아파 죽어간다며 경찰서장과 담판을 벌인 것이다. 이때 아버지가 들으신 하나님의 음성은 에스겔 3장 17절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였다.

나는 청년 시절 이 이야기와 말씀에 크게 감동해 작은 파수꾼의 사명과 자세를 지키며 늘 깨어 있기를 힘썼다. 어머니께서 어느 날 교회 바로 밑으로 이사 하신 후 조용히 나를 부르시더니 “언제나 깨끗하게 살아라”고 하시며 디모데후서 1장 3~5절 “청결한 마음으로 조상적부터 섬겨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 확신하노라”를 읽어 주셨다. 부모님들의 기도 생활에서 본 대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거짓 없는 믿음 얻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다.

내가 장로 임직식을 하기 전 준비와 서원을 위해 금식기도를 한번 하고 싶어서 평내산 기도처에 간 적이 있다. 그 때 기도 속에서 만난 하나님은 신명기 32장 4절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였다.

이 말씀은 회사를 경영하며 사회생활을 할 때 옆길로 가지 않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기준이었고 목표였으며 최고의 가치였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자란 것과 모태로부터 지금까지 80년 동안 한 교회만을 섬기며 살아 온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요, 축복이었다.

약력 △텔레막 코리아(Telemac Korea) Ltd 대표이사 △㈜꼬르꼬모(CORCOMO) 회장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부회장 △성결교 역사문화연구회 이사장 △만리현성결교회 원로 장로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