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라면에 넣어 먹는 ‘이것’, 건강 효과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면에 그릭요거트를 넣는 레시피가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다.
그릭요거트는 우유나 일반 요거트보다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러나 그릭요거트는 우유량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농축한 뒤에 발효 과정을 거친다.
그 때문에 같은 양이라면 우유보다 그릭요거트에 단백질 등 주요 영양소가 더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우유나 일반 요거트보다 영양소가 풍부하다. 일반 요거트는 농축하지 않은 우유에 곧바로 유산균을 넣고 발효시켜 만든다. 그러나 그릭요거트는 우유량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농축한 뒤에 발효 과정을 거친다. 그릭요거트 100ml를 만들려면 우유 200ml가 필요한 셈이다. 그 때문에 같은 양이라면 우유보다 그릭요거트에 단백질 등 주요 영양소가 더 많다. 미국 농무부(USDA) 자료에 의하면 그릭요거트 100g엔 단백질 10.2g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의하면 우유 100g엔 단백질 3.08g이 들었다. 유산균도 더 풍부하다. 일반 발효유 1g에 유산균이 1억 마리 정도 들었다면 그릭요거트 1g엔 18억 마리 이상 들었다.
그릭요거트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먹으면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포만감을 높이는 호르몬인 GLP-1과 펩타이드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고, 반대로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수치는 감소한다. 우유를 먹을 때마다 장이 불편한 사람도 그릭요거트는 먹을 수 있다. 우유 탓에 배가 아픈 건 우유 속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배탈이 날 때다. 그릭요거트는 제조 과정에서 유당이 대부분 제거된다.
다만, 그릭요거트는 지방 함량도 높아 우유나 일반 요거트보다 열량이 높다. 일반 요거트는 100g당 60kcal, 우유는 100g당 65kcal지만, 그릭요거트는 100g당 90kcal다. 지방은 느리게 소화되고, 소장에 도달해서야 몸에 흡수되기 시작한다. 그릭요거트 속 지방이 몸에 들어와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비율이 그리 크진 않단 뜻이다. 다만, 과도하게 먹으면 지방산이 혈관에 악영향을 미쳐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라면, 주 평균 1.7회 섭취… 그나마 건강하게 먹는 법
- 달고 짠 음식 즐기는 당신… 서서히 몸 망가진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단짠단짠’한 음식 즐긴다면, 당신은 예민한 사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라면 면발이 '노란' 이유는?
- 1인 가구 증가 탓?…가정간편식 생산 40% 증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
- 손연재, 톡 치면 부러질 듯한 날씬함… ‘이 운동’이 출산 후 관리 비법?
- “20대 못지 않은 ‘팔근육’ 비결?”… 75세 임혁, 매일 ‘이 운동’ 550회씩 해
- "다이어트에 너무 좋아요!"… 최희,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커피도 다이어트식?” 쥬얼리 이지현, 커피에 ‘이것’ 넣어 먹는다…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