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보드 위 방향제·피규어… 흉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량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자동차 '대시보드'에 방향제나 피규어를 올려두곤 한다.
차량 앞쪽, 핸들·계기판·속도계 등 운전 장치와 여닫이 수납공간이 있는 곳이 대시보드다.
그러나 산업통상자원부과 금호타이어 자료를 종합하면 차량 대시보드에 올려둔 장식품들이 유사시엔 되려 흉기가 될 수 있다.
주기적으로 닦아내지 않으면 대시보드에 가까이 있는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의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시보드 위에 올려둔 물건들은 사고가 발생해 에어백이 터질 때 사방으로 튄다. 날아간 장식품이나 방향제에 차량 전면유리가 파손될 수 있다.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의 신체에 직접 상처를 입힐 위험도 있다. 차창으로 들어오는 햇빛에 대시보드가 달아오르는 것을 막으려 씌우는 ‘대시보드 커버’도 주의해야 한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조수석 탑승자를 보호하는 에어백은 대시보드에서 터진다. 두껍고 무거운 천으로 만든 커버를 덮어두면, 차체에 충격이 가해져도 조수석 에어백이 제대로 펼쳐지지 않을 수 있다.
대시보드에 아무것도 올리지 않는 게 위생 측면에서도 좋다. 대시보드엔 먼지가 잘 쌓인다. 주기적으로 닦아내지 않으면 대시보드에 가까이 있는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의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친다. 음료를 쏟아서 대시보드에 얼룩이 생겼다면 린스와 물을 1:100 비율로 희석한 용액이나 차량용 실내 세척제를 헝겊에 묻혀 문지른다. 대시보드엔 여러 가지 전자장치와 회로가 탑재돼있으니 청소할 때 주의해야 한다.
고온에 달아오르면 불이 나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는 것들은 대시보드 위에 올려두지 않는 게 좋다. 배터리와 라이터가 대표적이다. 휴대전화나 내비게이션 같은 전자기기도 고온에 너무 오래 노출되면 오작동할 우려가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올려두지 않는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알립니다] 조기 검사 중요한 알츠하이머병의 모든 것
- [알립니다] 노년 삶의 질 떨어뜨리는 골다공증의 모든 것
- 식후 달달한 커피 한 잔, '밀당365'에서는 가능!
- 'K의료'에 중동 환자 만족… 개원 6년차 힘찬 센터, UAE에 성공적 안착
-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정 2중 기능성 콜라겐, 비오틴 함유로 탄탄하게
- 심혈관질환… 겨울철 콜라겐으로 탄력 관리
- "홍삼, 여성 호르몬 수치 변화 없이 자궁내막증 개선"
- 대동맥류로 혈관 파열되면 사망… '스텐트 그라프트 삽입술'로 최소 절개 치료
- 'HER2 저발현' 유방암 새 치료제 '엔허투'… 사망 위험 50% 줄여
- 전립선비대증, 평생 먹는 약 대신 '최소 침습 시술'… 배뇨장애 빠르게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