씻을 시간도 없는데… 아침밥, 꼭 먹어야 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을 위해 아침밥을 챙겨먹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문제는 이 같은 사실을 알아도 아침마다 밥을 챙겨먹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아침밥을 잘 챙겨 먹으면 오전에 집중력·사고력이 향상되고 불필요한 간식 섭취와 점심에 과식·폭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아침 식사 시간이 부족하면 밥, 국, 반찬을 모두 챙겨먹지 않아도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같은 경험이 있다면 아침밥을 먹지 않는 게 좋을 수 있다. 다만 이는 최소 20~30년 이상 아침밥을 먹지 않은 사람에게만 해당된다. 자취 중인 대학생이나 20·30대 직장인 등 젊은 사람들의 경우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게 건강에 더 좋다고 단정 짓기 이르다. 아침식사를 거르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됐다면 오히려 습관적으로 거르게 된 원인부터 돌아볼 필요가 있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생활패턴 때문에 아침에 식사할 여유가 없는 것일 수 있고, 전날 과식, 야식, 음주 등이 원인일 수도 있다.
아침식사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들도 생각해봐야 한다. 아침에 먹는 음식은 하루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고 깊게 잠든 뇌를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식사를 통해 체내 포도당, 단백질이 등이 보충되면 뇌신경세포와 신경전달물질도 정상적으로 기능한다. 아침밥을 잘 챙겨 먹으면 오전에 집중력·사고력이 향상되고 불필요한 간식 섭취와 점심에 과식·폭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아침 식사 시간이 부족하면 밥, 국, 반찬을 모두 챙겨먹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고 공복감을 해소하는 것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은 식욕 감소와 포만감 지속에 도움이 된다. 계란찜, 구운 생선 한 토막, 두부 요리, 샐러드 등을 먹으면 좋고, 시간이 없다면 삶은 달걀 1~2개, 단백질 음료 한 잔을 챙겨먹는 것도 방법이다. 반면 당·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칼로리만 높고 포만감 또한 쉽게 사라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다. 아침에 시간이 부족하면 잠들기 전에 다음날 아침에 먹을 음식을 준비해두도록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의 아침밥은 안녕하십니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쉬운 습관, '아침밥'은 드셨나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무릎 아픈 중년·노년… '아침밥 챙기기'가 중요한 까닭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밥을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
- 손연재, 톡 치면 부러질 듯한 날씬함… ‘이 운동’이 출산 후 관리 비법?
- “20대 못지 않은 ‘팔근육’ 비결?”… 75세 임혁, 매일 ‘이 운동’ 550회씩 해
- "다이어트에 너무 좋아요!"… 최희,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커피도 다이어트식?” 쥬얼리 이지현, 커피에 ‘이것’ 넣어 먹는다… 정체는?
- “출산한 거 맞나요?” 이지훈 부인 아야네… 45kg 몸매 비법은 아침에 ‘이것’ 안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