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경련으로 잠에서 자꾸 깬다… 질환일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쥐는 근육이 제멋대로 경련하는 현상이다.
다리 근육 경련은 60%가 겪는다고 알려져 있다.
척추 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는 현상으로 신경이 눌리면 근육 경련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다리 정맥의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근육 내 산소 부족으로 경련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리 근육 경련은 60%가 겪는다고 알려져 있다.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 대개 질환이 아니다. 먼저 전해질 불균형이 꼽힌다. 근육 수축과 이완에는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이 관여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 근육이 수축할 수 있다. 전해질 불균형은 단순 영양 부족보다는 과도한 운동, 음주 등에 의해서 발생한다. 추운 날씨도 원인일 수 있다. 하루 종일 몸을 움츠리고 다녔다면 근육이 경직돼 수축하기 쉬운 상태일 수 있다.
왜 하필 밤에 찾아올까? 이는 ‘누운 자세’와 관련 있다. 누울 때 종아리 근육은 짧아진 상태가 된다. 그리고 근육은 더 이상 수축할 수 없을 때 경련한다. 원래 근육에는 ‘근방추세포’가 있어 근육 길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 뇌에 전달한다. ‘근육이 조금만 더 수축하면 경련이 날 수 있으니 이완시키라’는 신호를 뇌에 보내는 것이다. 그러나 수면 중 반쯤 깨어 있는 뇌가 신호를 제대로 못 받으면 경련이 발생하게 된다. 최대로 수축된 종아리 근육이 제 때 이완되지 못해서 생기는 일이다.
다리에 쥐가 났다면 수축된 근육을 반대 방향으로 이완시켜 줘야한다. 예컨대 종아리에 쥐가 났다면 다리를 쭉 편 다음 한 손으로 발바닥을 잡고 위쪽으로 당겨준다. 이러면 물리적으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다. 잠자리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방법이다.
한편,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게 요추관협착증이다. 척추 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는 현상으로 신경이 눌리면 근육 경련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다만 요추관협착증은 야간 다리 경련 외에도 허리 통증이나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주로 6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한다.
하지정맥류 역시 야간 다리 경련의 주범이다. 다리 정맥의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근육 내 산소 부족으로 경련이 발생하는 것이다. 하지정맥류는 야간 경련과 함께 종아리쪽 혈관들이 튀어 나왔을 때 의심한다. 가만히 있다가 움직이면 통증이 발생하고 5~10분 걸으면 좀 나아지는 특징이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찌릿' 운동 중 다리 경련 잦다면, '이 질환' 의심해야
- '이것'만 꽉 쥐어도… 초간단 혈압 내리는 법
- 밤마다 '쥐' 나서 잠들기 두려워요… 도대체 무슨 일?
- 몸에 자꾸 쥐나는 이유… 콩팥병·심장질환도 원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언어·작업·놀이·감통… 발달 장애 아이에게 꼭 필요한데, 치료비 탓 가정은 휘청 [조금 느린 세
- 서울성모병원에서 512g으로 태어난 조산아, 3.68kg으로 퇴원
- '이 음식'만 먹던 美 12살 소년, 결국 실명… 이유는?
- “노출 많다고 헬스장에서 쫓겨나, 억울”… 브라질 30대 여성, 어떤 복장이었길래?
- ‘여야의정 협의체’ 두고 갈리는 입장 차이… 정부, 의료계 참여 촉구
- 일라이 릴리, 마운자로·젭바운드 매출 증가… 시장 기대치에는 미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