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2022]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유도 서비스'로 아이 걱정 덜어봐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플래닛과 중소 벤처기업부가 공동 개최한 청소년 앱 개발 경진대회 '스마틴 앱 챌린지(STAC) 2022'이 지난 10월 29일 세종호수공원에서 8개월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료 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스마틴 앱 챌린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소년 우수 인재 양성 및 창취업을 지원하고자 SK플래닛과 중기부가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는 청소년 대상 국내 최대 앱 개발 경진대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플래닛과 중소 벤처기업부가 공동 개최한 청소년 앱 개발 경진대회 '스마틴 앱 챌린지(STAC) 2022'이 지난 10월 29일 세종호수공원에서 8개월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료 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스마틴 앱 챌린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소년 우수 인재 양성 및 창취업을 지원하고자 SK플래닛과 중기부가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는 청소년 대상 국내 최대 앱 개발 경진대회다.
올해에도 총 69개 학교의 303개 팀, 1천103명이 참가했으며, 약 8개월의 개발 및 멘토링을 통해 총 30개 팀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중 아이가 자라는 환경을 주제로 학습을 유도하는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유도 서비스'가 STAC2022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유도 서비스'는 아이들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부족을 AI 스피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아이의 스케줄을 관리하고, 앱을 연동해 귀가 알림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NUGU 서비스다.
AI 스피커가 자녀 스스로 오늘 할 일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하루동안 NUGU와 자녀가 나눴던 대화 내용을 앱에 저장함으로써 자녀가 집에 혼자있을 때 부모가 자녀의 학습 과정과 심리적 부담감까지 덜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처음 환경이라는 주제를 받았을때 저희는 '아이가 자라는 환경'에 주목했어요. 부모의 걱정을 덜어주면서도 아이에게는 또 하나의 친구가 되어줄 수 있는 AI 서비스는 없을까 고민하다가, 'Model Student'를 고안하게 됐죠."
학생들은 NUGU 서비스와 앱 양쪽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기능을 만들려다보니 양쪽에서 저장되는 데이터의 호환성을 맞추는 작업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고, 구조 설계와 NUGU Play Kit에 대해 배우고 연구하는 부분도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다같이 힘을 합쳐 노력했고, 여러 공식문서와 멘토님의 도움을 통해 결국 인공지능 모델과 NUGU를 접목시켜 유익한 기능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국가 연구원이 되고 싶어요. 저는 일상 생활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앱을 만들고 싶어요."
이 앱을 개발한 상일미디어 고등학교 소속의 이서준, 신동민, 최지민, 양진선, 박민주 학생들은 이 학생들은 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었지만 대부분 실력을 키워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STAC2022에 대해서는 다들 '앞으로의 시작을 위한 좋은 도움닫기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상일 미디어고 학생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해준 팀원들 덕분에 최우수상이라는 좋은 결과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팀원들과 담당 선생님이셨던 나홍주선생님, 윤필상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라며 수상의 기쁨을 팀원과 선생님에게 돌렸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TAC2022] 엔터 대상 '허니콤', "농가에 꼭 필요한 꿀벌에 대한 얘기를 담았죠"
- [STAC2022] 엔터 최우수상 '펭찌', "온난화로 힘든 펭귄의 이 세계 모험"
- STAC2017 최우수상 'RGB' 팀 "빛의 성질을 이용한 감성적 퍼즐 게임이죠."
- 문명 대항마 ‘아라 히스토리 언톨드’. 장르의 핵심 구조를 바꾸는 도전을 하고 싶었다
- [한주의게임소식] "문 열어, 제발!" 접속 홍역 치른 ‘디아4’ 확장팩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겜덕연구소] 섹시하지만 무자비한 그녀! 치명적인 매력의 게임 속 여자 닌자들!
- [롤드컵] LPL 1번 시드 꺾은 T1 “8강 진출 청신호”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한주의게임소식] “아파트를 건 집념이 통했다!” ‘트릭컬’, 매출 TOP 10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