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극심한 우울감에 시달린다면… '○○○ 우울증' 의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별한 사건이 없었는데, 최근 들어 극심한 우울감에 시달리고 있다면 한 번쯤 '계절성 우울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계절성 우울증은 계절 변화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는 우울증인데 특히 겨울에 많아서 '겨울철 우울증'이라 불리기도 한다.
일반인의 약 15%가 겨울이 되면 다소 울적해짐을 느끼는데, 2~3%는 계절성 우울증에 해당한다는 통계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일반 우울증과 다소 다른 증상을 보인다. 두 가지 모두 극심한 무기력감, 피로함, 의욕 상실을 느끼는데, 특히 식욕 저하를 동반하는 일반 우울증과 달리 계절성 우울증은 많이 먹고 단 음식을 찾게되는 경향이 있다. 즉, 식욕이 왕성해져 탄수화물 섭취가 늘어나 살이 찌게 된다. 일반적인 우울증 환자는 불면증을 겪지만 계절적 우울증 환자는 잠에 관여하는 멜라토닌이 증가하기 때문에 잠이 너무 많이 와서 하루 종일 무기력하게 누워 지내는 경우도 많다.
계절성 우울증에서 벗어나려면 낮 시간 야외활동량을 늘리고 주위 환경을 햇빛을 많이 받는 상태로 바꿔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는 방 안의 불빛을 아주 밝게 하는 것이 좋고 낮 동안에는 커튼을 걷고 의자 배치는 눈이 창문 쪽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잠을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자는 습관을 들이고 균형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루 8잔 정도의 물을 마셔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래도 우울한 마음이 들면 감정을 표현하고 분출하는 것이 좋다. 가족이나 친구, 이웃, 동료들과 여가를 즐기면서 운동도 같이하면 도움이 된다. 다만, 무기력한 증상이 2주 이상 나아지지 않으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찾는 게 좋다. 계절성 우울증은 강한 광선에 노출되는 광선요법, 항우울제 복용 등을 통해 완화될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을 타는 중년 남성,갱년기 아닌지 확인하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가을 타는 남성, 술 대신 '합곡' 마사지해보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가을 타는' 사람들에 대한 의학적 분석
- “계란프라이, ‘이 온도’ 넘어가면 심장질환·암 위험 커진다”
- 국내 제약사 ESG 성적표 나왔다… 최하등급 제약사는 어디?
- 마이크로바이옴으로 치매 약까지 개발… 주목할 제약사는?
- 애브비, 블록버스터약 '휴미라' 매출 37% 하락… 후속 약물 실적은?
- 제이브이엠, 3분기 매출 374억·영업이익 74억… 순이익 69억
- 강릉아산병원, ‘제6차 결핵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 노바티스, 3분기 매출 10% 성장…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 판매 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