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탕과 뱅쇼가 감기에 미치는 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엔 쌍화탕이, 유럽엔 '뱅쇼(Vin chaud)'가 있다.
'따뜻한 와인'이라는 뜻의 뱅쇼는 와인에 각종 과일과 계피를 넣어 끓이는 음료다.
감기기운이 느껴질 때 쌍화탕을 찾는 사람이 많은데, 뱅쇼 역시 '천연 감기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감기 완화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다.
쌍화탕의 주재료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구성돼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엔 쌍화탕이, 유럽엔 '뱅쇼(Vin chaud)'가 있다. '따뜻한 와인'이라는 뜻의 뱅쇼는 와인에 각종 과일과 계피를 넣어 끓이는 음료다. 감기기운이 느껴질 때 쌍화탕을 찾는 사람이 많은데, 뱅쇼 역시 ‘천연 감기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감기 완화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다. 과연 쌍화탕과 뱅쇼로 감기를 물리칠 수 있을까?
직접 한약재를 넣어 끓인 쌍화탕이나 일반의약품으로 출시된 쌍화탕은 감기로 인해 떨어진 원기를 높이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에서도 중병을 앓은 뒤, 몹시 피로감을 느끼며 저절로 땀이 날 때, 혹은 감기에 자주 걸리는 허약한 사람에게 쌍화탕이 도움 된다고 쓰여 있다. ▲피로 해소 ▲골다공증 개선 ▲모발 성장 ▲항염증 ▲진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쌍화탕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 쌍화탕의 주재료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구성돼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묽은 변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등 대장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권하지 않는다.
뱅쇼에 들어가는 계피는 속을 따뜻하게 해줘 몸속에 뭉친 찬 기운을 풀어내 준다. 뱅쇼의 재료 중 하나가 레드와인이다. 포도껍질과 씨를 함께 갈아 발효시킨 레드와인이 사용되는데, 포도껍질과 포도씨는 면역력 개선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뱅쇼에 넣는 과일의 비타민C 성분 역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아준다. 이외에도 비타민 C는 감기 예방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잘 알려져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유럽인들이 겨울에 마신다는 '뱅쇼', 어떻게 만드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름감기 증상, 겨울과 달라… 여름감기 예방법 6가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날 더운데 '콜록콜록'… 봄·여름 감기 예방법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홈파티 필수인 '이 음료' 감기 예방에도 도움
- 한국에 쌍화탕이 있다면, 유럽엔 뱅쇼… '뱅쇼'의 건강 효과는?
- "다이어트에 도움"… 배우 민경아, 매일 아침 먹는다는 '이것' 뭘까?
- ‘15kg 감량’ 한지혜, 건강한 ‘저녁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50대 몸매 맞아?"… 김혜수 잘록 허리 공개, '이 운동'으로 단련한다?
- 뱀 물린 아이 병원 데려갔다가… ‘이 금액’ 찍힌 청구서 받았다
- 안전사고 주의… 가을 등산 중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