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인 줄 알았던 렘브란트 그림, 101년 만에 ‘진품’ 입증

방제일 2022. 11. 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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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화가 렘브란트의 작품이 101년 만에 진품으로 인정받으며 위작 오명을 벗게 됐다고 영국 더타임스, AFP 통신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당시 브레디우스는 이 그림이 뮌헨에 있는 1633년 렘브란트 작품의 초기작이라고 믿었지만 끝내 1969년 위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브레디우스 미술관의 한 큐레이터가 이를 창고에서 찾아내 다시 살펴본 결과 렘브란트의 그림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101년 만에 진품으로 인정받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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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에 걸친 조사 끝에 밝혀져 … 나이테 연대 측정법 등으로 분석
렘브란트 작품 중 상당수 여전히 위작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아
101년 만에 진품으로 입증된 렘브란트 유화 '십자가에 달리는 예수'(Raising Jesus on the Cross). 사진=EPA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방제일 기자] 17세기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화가 렘브란트의 작품이 101년 만에 진품으로 인정받으며 위작 오명을 벗게 됐다고 영국 더타임스, AFP 통신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01년 만에 진품으로 인정받은 그림은 네덜란드 헤이그의 브레디우스 미술관 창고에 보관돼 있던 유화 '십자가에 달리는 예수(Raising Jesus on the Cross)'다. 지금까지는 독일 뮌헨 미술관에 전시된 1633년 작품의 위작으로 분류돼왔다. 문제의 그림은 브레디우스 미술관 창시자인 미술사학자 아브라함 브레디우스(1855∼1946)가 1921년 사들인 것이다. 당시 브레디우스는 이 그림이 뮌헨에 있는 1633년 렘브란트 작품의 초기작이라고 믿었지만 끝내 1969년 위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브레디우스 미술관의 한 큐레이터가 이를 창고에서 찾아내 다시 살펴본 결과 렘브란트의 그림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101년 만에 진품으로 인정받게 됐다. 이 큐레이터는 "작품을 보는 순간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며 "진짜 렘브란트라는 강력한 예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큐레이터는 "그림을 깨끗하게 복원하자마자 이 작품이 진짜 렘브란트 작품이라는 것에 모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 작품은 2년에 걸쳐 나이테 연대 측정법 등으로 그림을 분석한 후 이번에 진품으로 인정받았다. 이 작품은 1642∼1645년 작품으로 추정됐으며, 렘브란트의 독특한 붓놀림이 담긴 것으로 평가됐다. 미술관 측은 "화가마다 고유의 흔적이 있다"면서 "렘브란트는 독특한 붓놀림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독특한 붓놀림에도 렘브란트의 작품 중 상당수는 여전히 위작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 일례로 지난 2008년 경매사에서 한때 위작으로 지목해 1500파운드(약 310만원) 정도로 평가받았던 '웃는 렘브란트' 자화상이 최고 4000만달러(약 400억원) 상당의 진품으로 판명되기도 했다.

또 '수염을 한 남자의 머리'란 작품은 1981년 렘브란트 작품에 관해 가장 정통한 '렘브란트 리서치 프로젝트'가 해당 작품을 위작으로 판명하면서 수십년간 박물관 지하창고에 방치돼 있다. 2015년 애슈몰린 박물관의 북유럽 미술 담당 큐레이터로 합류한 안 판 캠프는 엽서 크기의 '수염을 한 남자의 머리'가 전형적인 렘브란트 작품의 특징을 갖고 있어 위작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현재 진품 여부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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