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놀 vs 나이아신아마이드 vs 펩타이드_선배's 어드바이스 #141

송예인 2022. 11. 3. 1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확실한 효과 원하는 MZ세대가 열광 중인 파워풀한 성분들.
「 레티놀 」
사진 pexels
레티놀 붐이 돌아왔다. 피부 섬유아세포 활성화를 돕고 콜라겐, 엘라스틴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주름을 개선하며 광 노화와 여드름도 완화하는 레티놀은 1997년 아모레퍼시픽이 국내에 소개했을 때만 해도 이미 주름이 자리 잡은 중년 이상 타깃이었지만 최근 젊은 층도 쓸 수 있는 더 순하고 저렴한 제품이 대거 출시됐다. 여러 형태로 존재하는 비타민 A 중 레티노익애시드는 가장 강력하지만, 피부 자극 문제로 처방을 받아야 하는 의약품이고, 화장품용으론 식약처 주름 개선 기능성 고시 성분 4가지-레티놀, 레티닐팔미테이트, 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메디민 A), 아데노신- 중 무려 3가지가 관련 성분이다. 화장품 성분으론 같은 양이면 레틴알데히드(레티날)이 가장 강력하고 다음 레티놀, 레티닐팔미테이트 순인데 파괴되기 쉽고 자극이 큰 순서도 동일하다. 특히 레티놀과 레틴알데히드는 진공, 차광 용기인지, 안정화 기술을 적용했는지도 중요하고 가능하면 밤에만 쓰고, 낮에 쓴다면 자외선 차단을 잘해야 하며 적응 기간을 두고 소량부터 시작해 서서히 양을 늘려야 한다.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쓰면 확실히 변화를 볼 수 있다. 처음에 너무 자극이 심하다면 유분 있는 보습제에 섞어 써도 된다. 최근엔 효과는 강화하면서 자극은 줄이는 기술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키엘 스킨 리뉴잉 데일리 마이크로 도즈 세럼 - 레티놀, 펩타이드, 나이아신아마이드를 모두 함유해 빠르게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모든 피부용 세럼. 50mL 11만8천원.?
아이오페 레티놀 엑스퍼트 0.3% - 2주만에 굵은 주름도 개선되는 효과도 입증한 국내 원조 순수 레티놀 세럼. 여러 함량 제품 중 가장 강력한 0.3% 함유. 20mL 12만원.
끌레드뽀 보떼 링클 스무딩 세럼 수프림 - 특허 받은 레티놀 안정화와 침투 기술로 빠르게 주름을 개선해 사용 하루만에 변화를, 4주 후부턴 주름 완화를 볼 수 있다. 20mL 34만5천원.
아떼 바이탈 에이프라임 레티놀 앰플 -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 인증 가능 함량의 약 2배, 0.15%를 캡슐화해 안정화와 효과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30mL 5만5천원.
「 나이아신아마이드 」
사진 pexels
비타민 B3의 일종인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음식에도 들었지만, 피부에 바르면 미백, 피부 장벽 개선, 항염 효과가 있어 화장품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2~5% 함유 시 식약처 미백 기능성 인증을 받을 수 있는 고시 성분이고 그 이상은 아연을 배합해 여드름 피부 개선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대신 10~20% 고농도는 바를 때 화끈거리는 등 자극도 커질 수 있다. 수용성이며 레티놀, 비타민 C 등보다 훨씬 안정적이어서 아침저녁 토너나 세럼으로 꾸준히 쓰면 피부 상태가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레티놀과는 시너지 효과가 있지만 비타민 C와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디올 캡춰 토탈 슈퍼 포텐트 세럼 - 나이아신아마이드에 마다가스카르 론고자와 작약, 백합, 재스민 등 꽃 추출물을 더해 시너지 효과를 주는 주름 개선 기능성 세럼. 50mL 18만원.
랑콤 레네르지 멀티 리프트 울트라 어드밴스드 브라이트닝 에멀전 - 나이아신아마이드로 미백 기능성 인증을 받은 밀키 로션이라 보습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100mL 13만6천원.
빌리프 슈퍼 드랍스 나이아신 하이드라 듀오 10% - 나이아신아마이드는 4%, 보습 성분과 결합한 복합체로는 10%를 함유해 미백뿐 아니라 모공 크기 감소 효과를 검증한 앰플 30mL 8만원.
CNP 비타비 브라이트닝 앰플 - 나이아신아마이드뿐 아니라 총 7가지 비타민 B를 함유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안색을 환하게 하는 미백 기능성 액상 앰플. 15mL 2만8천원.
「 펩타이드 」
사진 pexels
펩타이드는 다들 생물 시간에 배웠다시피 아미노산이 2개 이상 50개 미만 결합한 물질이다. 당연히 종류가 방대하고 우리 몸의 수많은 호르몬도 펩타이드다. 특별히 피부에 좋은 펩타이드들을 골라 화장품에 넣는데 분자가 작아 쉽게 흡수되며 주름 개선 등 효과를 입증하면 기능성 제품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흔히 EGF로 불리는 휴먼올리고펩타이드-1은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재생을 도우며 카퍼트라이펩타이드-1은 재생 및 항염 효과, 별명이 ‘보톡스 펩타이드’인 아세틸헥사펩타이드-8은 주름 생성 방지, 팔미토일헥사펩타이드-4는 피부 탄력 강화, 소이빈펩타이드는콜라겐 분해 방지 등 종류에 따라 기능이 다양하다. 펩타이드 화장품이라고 하면 보통 여러 펩타이드를 넣어 주름 개선이나 미백 기능성 인증을 받은 것을 말한다. 펩타이드는 극소량으로도 효과를 발휘해 전 성분 리스트에는 비교적 뒤쪽에 위치한다. 세럼, 크림 등 보습제에 많이 첨가되고 자극도 적으니 일상적으로 써도 된다.
에스티로더 퍼펙셔니트트 프로 래피드 펌+리프트 트리트먼트 - AHA가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핵심 성분 아세틸헥사펩타이드-8이 피부 탄력을 강화하는 주름 개선 기능성 세럼 . 30mL 11만1천원, 50mL 18만1천원.
크리니크 스마트 크리니컬 리페어 링클 코렉팅 크림 - 아세틸헥사펩타이드-8·팔미토일테트라펩타이드-7·팔미토일헥사펙타이드-12·팔미토일트라이펩타이드-1·아세틸옥타펩타이드-3 복합체가 주름 개선과 장벽 강화를 동시에 한다. 50mL 10만6천5백원.
오휘 더 퍼스트 제너츄어 심마이크로 에센스 - 독자 개발한 피부 활력 성분과, 프로바이오틱스, 흡수 잘 되는 EGF, HGF 펩타이드와 모란 추출물이 피부 장벽과 탄력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한다. 50mL 17만원.
헤라 에이지어웨이 에스테틱 BX 리프팅 밤 - 주름 개선 성분 토코페릴아세테이트와 미백 성분 알파 비사보롤 외에도 펩타이드 4종을 함유한 스틱 에센스. 8.5g 3만8천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