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스타트업 육성 ‘디노랩 3.5기’ 14개 업체 선발 外 핀크·OK금융 [쿡경제]

김동운 2022. 11. 3. 10: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우리금융그룹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디노랩(DINNOlab)’에 참여할 3.5기 14개 업체를 선발했다. 핀크가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개편한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의 효용성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OK배정장학재단이 ‘2022 글로벌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우리금융, 스타트업 육성 ‘디노랩 3.5기’ 14개 업체 선발 

우리금융그룹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디노랩(DINNOlab)’에 참여할 3.5기 14개 업체를 선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디노랩 3.5기 모집에는 총 271개 스타트업이 지원했다.

우리금융은 이번 디노랩 3.5기 선발을 위해 그룹 내 자회사인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종합금융, 우리FIS, 우리금융캐피탈의 현업 실무자는 물론, 벤처캐피탈 및 엑셀러레이팅 담당자 등 13명의 내·외부 전문가들로 심사위원을 구성했다.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인공지능(AI) 데이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헬스케어 플랫폼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러닝포인트 ▲로보트리 ▲로지체인 ▲뤼튼테크놀로지스 ▲마이크로프트 ▲씨즈데이터 ▲에스앤이컴퍼니 ▲윙크스톤파트너스 ▲유니메오 ▲택스비 ▲틸다 ▲피플스헬스 ▲헤드리스 ▲홈체크 등 총 14개사다.

이번에 디노랩 3.5기로 선발된 스타트업은 인공지능, 모빌리티 등 신기술 및 ESG 중심 특화 센터인 '디노랩 제2센터'에 입주한다.

벤처캐피탈과 세무, 법률 등 외부전문가의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투자유치 기회도 제공된다. 우리금융 그룹사와의 사업협력과 더불어 디노랩 베트남을 통해 해외 진출도 모색할 수 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디노랩 기업과 함께 고객 친화적인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핀크 제공.

핀크 “마이데이터로 신용점수 올리세요”

핀크는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개편한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의 효용가치를 확대했다고 3일 밝혔다.

기존 서비스는 신용점수 산출 기반이 공공정보(국민연금·건강보험·소득증명)로 제한됐다. 하지만 지난달 마이데이터를 연계해 ▲통신 3사 ▲은행(계좌) ▲보험 거래내역으로 신용점수 산출 범위를 확대했다. 공공정보와 마이데이터 중 본인에게 유리한 항목을 제출해 신용점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핀크의 설명이다.

개편 후 한 달간 ‘신용점수 올리기’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자 평균 상승 점수가 9.27에서 13.5으로 평균 4.23점 상승했다. 이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이용자 수도 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마이데이터 정보와 공공정보를 동시에 활용할 경우, 점수 상승폭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가지 항목 제출 대비 평균 상승 점수가 약 2배 높았으며, 최대 상승 점수도 130점으로 한 항목만 이용한 고객의 최대 상승 점수(95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전체 상승 고객 가운데 씬파일러(금융 이력 부족자) 비중이 높은 2030세대의 비율이 54%(20대 23%, 30대 31%)를 차지했다.

전체 상승 고객 중 530~697점(6~7등급) 고객들의 비율은 61%(6등급 19%+7등급 42%)로 가장 높았다.

핀크 권영탁 대표는 “추후 마이데이터 정보 제공 범위가 확대되면 고객들이 자신 있는 데이터를 골라 신용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라며 “핀크 신용점수 올리기를 통해 최근 이자 급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의 고통이 덜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20차 세계한상대회'에서 진행된 '2022 글로벌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오른쪽에서 첫번째), 최상민 YBLN 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OK금융그룹제공

OK배정장학재단, 2022 글로벌 장학생 선발

OK저축은행, OK캐피탈 등 OK금융그룹(회장 최윤) 계열사가 출연한 OK배정장학재단은 YBLN(Young Business Leaders Network)과 함께 ‘2022 글로벌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장학증서 수여식은 지난 2일 울산광역시에서 개최된 ‘제20차 세계한상대회’에서 최윤 OK금융그룹 회장, 최상민 YBLN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선발된 장학생은 미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캐나다의 재외동포 학생 등 총 13명으로 총 30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YBLN은 한민족 경제인의 글로벌 네트워크 장인 세계한상대회에서 결성된 젊은 한민족 경제인의 글로벌 네트워크 공동체이다.

OK배정장학재단은 지난 2018년 첫 장학생 선발을 시작으로 YBLN과 함께 매칭펀딩 방식으로 기금을 조성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선발 대상은 YBLN 회원의 추천을 받은 글로벌 재외동포 학생으로 ▲성적 ▲소득수준 ▲자기소개서 등을 심사해 선발한다. 이번 장학생 선발을 포함하여 누적 장학생은 총 29명으로, 지원금액은 7500만원에 달한다. 올해의 경우 매칭펀드 기금을 기존의 두배 수준으로 높여 지원 규모를 확대했다.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은 “전 세계 곳곳에서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들이 ‘한국인’이라는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부단히 정진해 글로벌을 선도하는 주역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OK금융그룹은 꿈과 열정이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